운영자 '박사' 신상공개 청원 100만명 참여
'N번방' 가입자 신상공개 청원도 50만명 동의
신상공개 요구 SNS 해시태그 운동도 확산

청와대 청원 캡처
청와대 청원 캡처

 

미성년자를 포함해 여성들을 협박해 제작한 성착취 동영상을 텔레그램에 유포한 혐의를 받는 '박사방'의 핵심 운영자 '박사' 조모씨의 신상을 공개해야 한다는 청와대 국민청원 서명이 100만명을 돌파했다.

21일 오후 4시 기준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만에 올라온 '텔레그램 n번방 용의자 신상공개 및 포토라인 세워주세요'라는 제목의 청원글에 총 114만3191명이 동의했다. 청원 게시 4일만이다. 

청원인은 “타인의 수치심과 어린 학생들을 지옥으로 몰아넣은 가해자를 포토라인에 세워달라"고 요청했다. 이어 "절대로모자나 마스크로 얼굴을 가리지 말아달라"며 "대한민국 남자들의 비뚤어진 성 관념에 경종을 울려달라"고 말했다.

청와대 청원 캡처
청와대 청원 캡처

 

'텔레그램 n번방 가입자 전원의 신상공개를 원합니다' 청원은 올라와 현재까지 58만3843명이 동의했다. 

청원인은 "절대 재발해서는 안될 경악스럽고 추악한 범죄지만 대한민국에서 반드시 재발할 것"이라며 "그 방에 가입된 26만명의 구매자가 아무 처벌도 받지 않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텔레그램 방에 있던 가입자 전원이 모두 성범죄자"라며 "어린 여아들을 상대로 한 잔혹한 성범죄의 현장을 방관한것은 물론이고 흥분하고, 동조하고, 나도 범죄를 저지르고 싶다고 한 역겨운 가입자 모두가 성범죄자"라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처벌하지 않을 거라면 신상이라도 알려달라"며 "나라가 아이들을 성범죄자들로부터 지켜주지 않을 거라면 알아서 피할 수 있게 n번방 가입자 전원의 신상을 낱낱이 공개해달라"고 촉구했다.

조씨는 2018년 12월부터 지난해 3월까지 미성년자와 여성 80여명응 협박해 성착취 동영상 등을 제작해 텔레그램 '박사방'에 유포해 부당이익을 챙겼다.

'박사방'은 텔레그램 성착취 영상 유포가 언론에 알려진 후 사라진 것으로 알려졌었으나 또 다른 채팅 플랫폼 라인으로 옮겨가 활동했다. 

서울청은 다음주 중 신상정보공개위원회를 구성해 결정할 방침이다. 조씨의 신상공개가 결정되면 성폭력처벌에 관한 특례법상 제25조에 따른 최초의 신상공개 사례가 된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