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무총리가 2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대본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정세균 국무총리가 2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대본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정세균 국무총리가 20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와 관련 정부는 비상한 상황이라는 인식 아래 가능한 모든 수단과 자원을 동해 지원에 나 서겠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 열어 부가가치세 및 종합소득세 신고납기 연장 등 세정부담을 줄이는 방안에 대해 논의할 것이라면서 위기에는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 어떤 과감한 방안이라도 시행할 수 있다는 전제로 적극적으로 추진하라고 말했다.

정세균 총리는 모두가 코로나19와 전쟁에 나서면서 일상은 사라지고 경제는 멈췄다. 세계적 대유행에 따라 유례없는 세계경제 불황이 현실이 되고 있다면서 모든 경제주체가 이미 큰 타격을 입은 가운데 앞으로 얼마나 더 큰 고통이 계속될지 가늠하기 어렵다. 기업은 생존 문제에 소상공인과 영세 자영업자, 일용직 노동자는 생계를 위협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정 총리는 또한 해외 신규확진자 증가추세가 매우 가파르다. 이제는 유럽 등 국외로부터 재유입이 주요한 위험요인으로 부각되고 있다면서 신규 환자 8%가 해외에서 귀국한 우리 국민이었고 유럽지역 입국자는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비율로 확진자로 판명되고 있다해외유입을 차단하기 위한 보다 적극적인 조치도 신속히 이행하라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