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나항공이 코로나19 사태 확산으로 경영위기를 맞아 전직원 급여마저 줄인 강도 높은 자구안을 마련했다. ⓒ뉴시스
아시아나항공이 전 직원을 대상으로 다음달 무급휴직을 검토하고 있다. ⓒ뉴시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크게 늘면서 여행 및 항공업계에 비상이 걸린 가운데 아시아나항공이 전 직원을 대상으로 4월 추가 무급휴직을 검토하고 있다. 저비용항공사(LCC)가 아닌 아시아나항공은 정부의 고용유지지원금을 받지 못해 역차별을 받고 있다는 지적이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아시아나항공이 다음달 중 일반직,운항승무원,캐빈승무직, 정비직 등 전 직원을 대상으로 약 20일 무급휴직을 내부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이미 전직원은 3월 중 10일을 무급으로 순차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3월 급여 차감안도 강화해 사장은 전액 반납, 임원은 30~50% 반납, 조직장 30% 반납하는 중으로 이번 무급 휴직 20일 조치가 추가되면 한달 월급을 못 받는 직원이 나온다는 얘기다. 지난해 입사한 객실 승무원 214기와 215기 77명은 비행기를 한 번도 타보지 못하고 전원 무급휴직 중이다.

아시아나항공 관계자는 “현재 정해진 바는 없으며 추가 무급휴직을 실시하게 될 경우 알려주겠다”고 말을 아꼈다.

업계에선 이번 조치가 코로나19가 세계적 확산으로 7월까지 장기화된다는 전망이 나온데다 한국 여행객을 입국 금지나 제한한 국가가 170국에 달해 경영 상황이 급격히 어려워졌기 때문으로 해석했다. 회사 내부에선 5월 이후 무급휴직을 권고할 수 있다란 말이 나와 뒤숭숭한 분위기다.

정부가 항공사에 지원을 발표했지만 항공업계는 위기 극복에 턱없이 부족해 추가 지원이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내고 있다. 국토부가 미사용한 운수권과 슬롯의 회수를 전면 유예하고 공항사용료 감면을 최대 20%까지 확대한다고 했지만 정부가 지난달 17일 저비용항공사(LCC)를 대상으로 3000억원 유동성 지원에 저비용항공사(LCC)가 아닌 아시아나항공은 지원대상에 포함되지 않음에 따라 아쉬움을 토로하는 상황이다. 오히려 정부가 LCC만 지원해 아시아나항공이 역차별을 받고 있다는 지적이다. 아시아나항공은 8500억원 가량 자산유동화증권(ABS)으로 조달하고 있으나 코로나19가 지속돼 수익성 악화로 당장 카드사에 줄 결제 취소대금도 조달하지 못하는 등 유동성 압박을 심하게 받고 있다.

국토부에 따르면 지난 18일 기준 직항 노선이 개설된 45개국 중 21개국이 셧다운됐고 이달 둘째 주 항공 여객은 13만8000명으로 전년 동기(166만명)보다 약 91.7%가 줄었다.

이에 따라 업계는 국적 항공사들은 올해 상반기까지 5조원 규모 매출 피해를 볼 것으로 추산했다. 일부 항공사는 도산 가능성이 흘러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