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정청 코로나19 방역과 경제 대책 집중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장. ⓒ뉴시스·여성신문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장. ⓒ뉴시스·여성신문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장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경제 대책으로 지자체의 재난 기본소득을 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중앙 정부의 보전이 필요하면 추후 추경을 통해 보전할 의사가 있다고도 덧붙였다.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는 18일 국회에서 코로나19 대응에 관련해 이 같이 말했다.

이낙연 위원장은 “지자체가 하는 것이 중앙정부가 준비하는데 필요한 시범 실시과정의 의미도 있다”며 “지자체의 결단을 환영한다. 내일 대통령 주재 비상경제회의가 열리면 거기서 많은 논의가 이뤄지고 결정이 나오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 위원장은 2차 추경에 대해 “예를 들어 지자체가 긴급 지원하고 거기에 중앙 정부의 보전이 필요하면 추후 추경을 통해 도와드릴 수 있는 것 아니냐는 발언이 정부 측에서도 나왔다”고 말했다.

이 위원장은 2차 추경에 재난 기본소득 포함 여부에 대해 “빨리 본궤도에 편입될 수 있을까 싶다”면서 “일단 지자체들이 앞서서 진행하는 시범 실시 과정으로 평가하겠다. 그러나 어느 쪽도 가능성을 닫아두고 싶지는 않다”고 말했다.

당청청은 이날 코로나19 사태로 과거 경제 위기보다 더 큰 피해를 우려하며 방역과 경제 피해 최소화에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이 위원장은 "민주당 소속 지자체장 회의를 소집해서 지자체장의 협조를 요청할 생각이다“며 ”지자체가 그런 방식을 통해 지원하거나 부담이 생기면 다음 추경으로 보전해드리는 방안도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