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여성정책연구원 여성 당직자 90명 설문조사
부서 배치, 성별 분업, 네트워크 소외 겪어

 

 

ⓒ 한국여성정책연구원
ⓒ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정당에서 일하는 여성 당직자들이 부서배치, 여성정책 업무 주변화, 네트워크 소외등 성차별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여성정책연구원은 정당 당직자를 대상으로 정당의 조직 문화인식 등을 조사, 분석한 연구 결과를 발표다. 이 조사는 5개 정당 사무처 당직자 20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로 남성 당직자 110명, 여성 당직자 90명이 참여했다.

조사 결과 여성 당직자 중 40%는 부서배치에서 차별을 받은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남성(24.5%)보다 15.5%p 높dkT다.

5개 정당 모두 여성정책 전담 조직들의 구성원 전원이 여성 100%로 조사되어 성평등 관련 업무는 단지 여성의 일로 인식되고 성별 분업을 고착화되어 있었다.

특히 여성 당직자들의 30%는 자신의 네트워크 수준에 불만을 느끼고 있었으며 남성에 비해 본인이 속한 네트워크 내외에서 중요한 정보에 대한 소외를 더 높게 경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정당 당직자들은 남성 중심 조직인 상황에서 여성 당직자들은 당내 비공식 네트워크에서 당내 인맥을 형성하는 데도 소외를 느끼는 것으로 보여준다.

그러나 여성 당직자들은 정당 내 여성의 지위 향상을 위한 스스로의 역할에 대해서도 소극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여성 당직자들에게 정당 내 성평등 문화에 대한 인식을 조사했을 때 ‘여성으로서의 경험과 관점은 남성과 다르다고 생각하고 기회가 있을 때마다 반영할 것’이라는 응답은 21.6%에 그친 반면 ‘여성이라고 해서 특별히 다른 의견을 갖고 있지 않다’는 응답은 42.0%로 가장 많았다

한국 여성정책 연구원 김은경 연구의원은 이 같은 연구 결과를 도태로 여성 당직자의 정치 세력화를 위해서는 “정당 사무처 고위 당직 여성 할당제 채택 및 여성 실장 국장 40%이상 보장 정책과 여성정책 업무의 주변화 개선, 그리고 네트워크 여성 당직자 참여 확대정책 제고가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