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청서 임시 국무회의 주재
“전산시스템으로 마스크 배분…
불안정한 원자재 수급도 해결”

대구-서울-세종 영상 국무회의가 열린 5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영상 회의실에서 국무위원들이 마스크를 착용하고 정세균 국무총리의 발언을 경청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대구-서울-세종 영상 국무회의가 열린 5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영상 회의실에서 국무위원들이 마스크를 착용하고 정세균 국무총리의 발언을 경청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정세균 국무총리는 5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인한 ‘마스크 대란’과 관련해 “국민들께서 마스크를 구하지 못해 겪고 계시는 고통에 국무총리로서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마스크 및 마스크 필터용 부직포 관련 긴급 수급조정 조치안 심의를 위해 주재한 임시 국무회의에서 “정부가 지난 26일 시행한 마스크 공적 공급 의무화 및 수출 제한 조치에도 불구하고, 국내 마스크 수요는 여전히 충족되지 못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정 총리는 이 자리에서 “정부는 마스크 공급을 늘리고 합리적으로 배분하기 위해 추가 대책을 마련했다”며 “마스크를 의료, 방역, 안전 현장 등에 우선 공급하고, 그 외 물량은 국민에게 공평하게 돌아갈 수 있도록 하겠다”고 했다. 이어 “이를 위해 전산시스템을 구축해 중복판매를 방지하고 마스크 수출도 원칙적으로 금지하겠다”고 강조했다.

정 총리는 불안정한 마스크 원자재 수급 문제에 대해서는 “마스크 필터용 부직포 생산·판매업자가 일일 생산량과 판매량을 정부에 신고하도록 하고, 필요한 경우 정부가 수량과 판매처 등을 조정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추가조치는 6일부터 시행된다. 정 총리는 “아무리 좋은 정책도 국민들이 체감하시지 못하면 의미가 없다”면서 “식품의약품안전처 등 관계부처는 이 대책이 국민들에게 약속한 대로 효과를 낼 수 있도록 준비해달라”고 주문했다. 이어 “마스크 원자재 공급과 생산 극대화, 공적공급 확대, 배분 등 전 과정을 잘 점검해달라”면서 “현장에서 나타날 수 있는 모든 경우의 수를 고려해 빈틈없이 작동하는 세밀한 관리망을 만들고 시행과정을 국민들에게 자세하고 정확하게 설명하라”고 말했다.

정 총리는 “힘든 상황 속에서도 일부 국민들은 방역현장과 취약계층 등에 마스크를 기부하고 생산업체들도 밤낮없는 공장가동과 증산에 협조하고 있다”며 “정부는 국민들과 함께 힘을 모아, 이번 어려움을 반드시 이겨내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