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본 파렐(68)과 셸리 맥나마라(67). ⓒ하얏트재단
이본 파렐(68)과 셸리 맥나마라(67). ⓒ하얏트재단

 

‘건축계 노벨상’ 프리츠커상의 올해 수상자로 아일랜드의 여성 듀오 건축가들이 선정됐다. 

프리츠커상을 주관하는 하얏트 채단의 톰 프리츠커 회장은 3일(현지시간) 이본 파렐(68)과 셸리 맥나마라(67)를 올해의 수상자로 선정했다고 발표했다. 아일랜드 건축가 최초이자 여성 듀오 건축가가 받은 것도 최초다. 

프리츠커 상을 받은 최초의 여성 건축가는 2004년 이라크 출신의 자하 하디드다. 이후 남성 건축가들과 함께 설계사무소를 운영하는 일본 건축가 세지마 가즈요(2010년), 스페인 건축가 카르메 피엠(2017년) 등이 받았다. 

프리츠커 회장은 파렐과 맥나마라에 대해 “지난 40여년간 건축가와 교육자로서 첨단 기술을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도시환경과 역사를 존중하며 새로운 공간을 창조해왔다”며 “건축물과 지역의 맥락을 살리고 힘과 섬세함의 균형을 조율하며 자신의 건축적 목소리를 내는 영향력 있는 작품을 빚어왔다”고 말했다. 

심사위원들은 두 사람의 장소에 대한 깊은 이해를 높게 평가했다. 심사위원단은 “예리한 관찰력으로 건축물이 지어질 장소, 그것이 수용할 기능, 특히 그곳에 거주할 사람들을 위해 최고의 건축 품질을 일관되게 추구해왔다”고 평가했다. 

’현대식 마추픽추“라 불리는 페루 리마대 공과대학. ⓒ하얏트재단
’현대식 마추픽추“라 불리는 페루 리마대 공과대학. ⓒ하얏트재단

 

 

두 사람은 1974년 더블린 UCD 건축대학원에서 만나 1976년 각자 모교에서 강의를 시작했다. 2015년 부교수로 임용됐다. 1978년 파렐과 맥나마라는 다른 3명의 건축가와 함께 사무실이 소재한 거리의 이름을 딴 ‘그래프턴 아키텍츠(Grafton Architects)’를 설립했다. 

이들은 노스 킹 스트리트 하우징(2000, 아일랜드)등 주택도 설계했지만, 후에 아일랜드 도시 연구소, 로레토 커뮤니티 스쿨(2006, 아일랜드), 리머릭 대학교 의과대학(2012, 아일랜드) 등 교육기관을 주로 설계했다. 

국제무대에서 주목받은 것은 2008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세계 건축 축제에서의 일로, 밀라노의 유니버시타 루이지 보코니(Milan,2008) 프로젝트로 ‘올해의 세계 건축상’을 받았다. 

프리츠커상은 생존 건축가를 대상으로 매년 수여된다. 상금은 10만 달러(약 1억2000만원)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