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당 “총선 승리로 보답하겠다”
민주 “국민 탄핵 결정 부인하는 것”
민생 “고도로 기획된 정치공작 발언”
정의 “통합당, 도로 새누리당 돌아가”
국민 “부적절한 정치적 발언”

박근혜 전 대통령의 변호인인 유영하 변호사가 4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의 옥중 서신을 낭독 기자회견을 끝내고 취재진들에게 서신을 공개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박근혜 전 대통령의 변호인인 유영하 변호사가 4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의 옥중 서신을 낭독 기자회견을 끝내고 취재진들에게 서신을 공개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박근혜 전 대통령이 지난 4일 오후 자신의 최측근인 유영하 변호사를 통해 옥중 메시지를 낸 가운데 각 정당들이 입장을 표명했다.

미래통합당은 박근혜 전 대통령이 옥중서신을 통해 ‘통합당 중심으로의 결집’을 호소한 것을 환영하면서 “총선 승리로 국민께 보답하겠다”고 밝혔다.

황교안 대표는 이날 입장문을 내고 “옥중에서 오랜 고초에 시달리면서도 무너져가는 대한민국을 걱정하는 그 마음이 절절하게 느껴지는 서신”이라며 “기존 거대 야당을 중심으로 문재인 정권을 심판하고, 반드시 이번 총선에서 승리해 무능 정권의 폭정을 멈추게 해야 한다는 말씀”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이 나라, 이 국민을 지켜달라는 박 전 대통령의 애국심이 우리의 가슴을 깊이 울린다”며 “통합당은 오직 국민만 바라보고 총선 승리를 향해 매진해 오늘의 뜻에 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황 대표는 “통합당은 어렵고 힘든 과정을 헤쳐 명실상부 정통 자유민주 세력 정당으로 우뚝 섰다. 자유대한민국을 사랑하고 지키고자 하는 모든 이들이 모인 ‘큰 정당’으로 재탄생했다”고 설명했다.

이는 ‘기존 거대 야당을 중심으로 힘을 합쳐달라’는 박 전 대통령의 언급이 바로 통합당을 중심으로 한 결집이란 점을 다시금 강조하는 발언으로 보인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을 비롯한 민생당, 정의당 등 범여권은 “총선 개입”, “옥중 선동정치”라고 거세게 반발했다.

제윤경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브리핑을 갖고 “마치 억울한 정치인인 양 옥중 선동정치를 하는 건 국민의 탄핵 결정을 부인하는 것”이라며 “옥중에서 해야 할 일은 국민들께 진심으로 사죄하고 죗값을 치르는 것임을 분명히 말씀드린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박 전 대통령의 옥중 메시지는) 미래통합당이 박 전 대통령의 정당이고 적극적으로 총선에 개입하겠다는 것을 박 전 대통령이 선언한 것”이라며 “박 전 대통령의 할 일은 자신의 죄를 참회하고 자숙하며 법과 국민의 심판, 죗값을 치르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정현 민생당 대변인도 논평을 내고 “자신의 추종세력을 규합해 총선에 영향을 미치려는 고도로 기획된 정치공작성 발언”이라며 “이미 박근혜 탄핵은 국민적 심판이 끝났다. 자숙하고 근신해도 모자랄 판에 정신 못 차리고 정치적 망발을 서슴지 않는 것을 보니 죗값을 치르려면 아직 멀었다”고 비판했다.

이어 “황교안 통합당 대표 등 보수 야당의 지도자들은 박 전 대통령의 이 같은 수렴청정에 대한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덧붙였다.

오현주 정의당 대변인은 “총선을 앞두고 태극기·친박 세력은 통합당과 힘을 합하라는 당부로 해석된다”며 “이제까지 숨 죽이고 있던 박 전 대통령이 고개를 슬그머니 내미는 것을 보니 국회에서 정쟁을 일으키고 발목만 잡는 통합당이 탄핵 이전 ‘도로 새누리당’으로 돌아간 듯하다”고 지적했다.

오 대변인은 “아직까지 감옥에 왜 가있는지 모르고 옥중에서 한심한 정치나 하고 있는 박 전 대통령에게 고한다”며 “조용히 자신의 죄를 참회하는 것만이 어렵고 힘든 시기, 당신에게 단 하나 허락된 애국심”이라고 꼬집었다.

안철수 대표의 국민의당은 박 전 대통령의 옥중 메시지를 “부적절한 정치적 발언”이라고 규정했다.

이승훈 대변인은 논평에서 “사법부의 최종 판결을 기다리며 수감돼 있는 입장에서 정치적 발언을 하는 것은 매우 부적절하다”며 “성찰과 숙고의 시간을 먼저 보내는 게 국민에 대한 도리”라고 밝혔다.

이 대변인은 “박 전 대통령의 발언은 문재인 정권을 심판하려던 합리적 중도와 개혁적 보수, 이 정권에 실망하고 분노하는 양심적 진보층의 이탈을 초래할 수 있다”며 “합리적이고 개혁적인 국민들은 정권 심판과 함께 야권의 혁신을 원하고 있음을 잊지 말아야 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