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가부, ‘위안부’ 명부 분석 연구서 발간
『덧칠된 기록에서 찾은 이름들』

여성가족부가 일본군 '위안부' 관련 명부를 분석한 『덧칠된 기록에서 찾은 이름들』을 펴낸다.ⓒ여성가족부
여성가족부가 일본군 '위안부' 관련 명부를 분석한 『덧칠된 기록에서 찾은 이름들』을 펴낸다.ⓒ여성가족부

여가부는 일본군‘위안부’ 동원과 ‘위안소’ 운영 실태를 보여주는 ‘위안부’ 관련 명부의 최신 연구 성과를 모은 『덧칠된 기록에서 찾은 이름들』이 발간했다고 2월 27일 밝혔다.

명부는 연구자들이 기존에 발굴된 자료들과 대조 작업을 통해 일본군 등이 여성을 조직적으로 군 위안부로 동원한 방식을 밝힐 수 있는 귀중한 자료로 평가된다.

그동안 일본군‘위안부’ 실태는 확인했지만, 이름, 나이, 출신지 등을 알 수 있는 자료는 드물었다. 연구서에서는 ‘위안부’ 피해자들의 구체적인 기록을 확인할 수 있다. 

연구서는 중국, 인도네시아, 타이완 등에서 발견된 ‘명부’를 분석하고 사료의 의미를 설명한다. 전쟁 당시 일본군에 고용됐다고 기록된 여성 ‘고용원’과 ‘간호부’ 명단, 조선인들이 전쟁 후 고국으로 돌아가기 위해 현지에서 작성한 명단 등을 분석했다. 

구체적으로는 일본군이 작성한 ‘유수명부’, 타이완척식주식회사가 ‘위안소’를 운영하며 작성한 ‘위안부’ 관련 명부, 인도네시아 팔렘방의 조선인들이 작성한 ‘팔렘방조선인회명부’, 중국 진화 지역 조선인동향회가 작성한 ‘진화계림회명부’ 등의 자료를 분석했다. 

유수명부는 일제 말기 일본 육군이 소속 군인·군속을 기록한 기본적인 명부를 말한다. 당시 일본군이 위안소를 운영했음을 보여주는 자료로 이해할 수 있다.

일본군은 ‘위안부’를 동원하며 작성한 명부를 대부분 없애버렸다. 그러나 그 과정에서 의도치 않게 빠졌거나, 간호부 등으로 ‘위안부’ 존재를 감춘 명부, 연합군이나 조선인이 전쟁 후 귀환을 위해 작성한 명부 등이 남아있다.

중국과 동남아시아에서 일본군 ‘위안부’ 관련된 것으로 추정되는 명부 자료들이 계속 발굴되고 있다. 여성가족부는 구체적인 동원 실태 연구에 연구서가 큰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책을 펴낸 일본군 ‘위안부’ 문제 연구소는 2018년 8월 여성가족부 산하기관 한국여성인권진흥원에 설치됐다. 이후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를 조사·연구하고 있다. 연구서 발간도 그 노력의 하나로 추진됐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