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2020년도 제1차 정기이사회 개최
한·일 정부, 국제사회, 시민사회에 제언
올해 진행할 주요 사업 발표

©정의기억연대
정의기억연대는 지난 1월 28일 고(故) 김복동 할머니 1주기를 맞아 김복동센터 건립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모금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정의기억연대

일본군 성노예제 해결을 위한 정의기억연대(이사장 윤미향)는 18일 2020년도 제1차 정기이사회를 개최하고 일본군 ‘위안부’ 문제와 전시 성폭력 문제해결을 촉구했다.

이사회는 한·일 양국 정부, 국제사회, 시민사회에 제언, 올해 정의연 주요 사업 등을 담은 이사회 결의문을 채택했다. “2000년 법정 20주년, 제2차 세계대전 종전 75주년에 이르는 지금까지도 여전히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의 정의로운 해결은 실현되지 않고 있다”고 결의문을 채택한 배경을 설명했다.

정의연은 결의문에서 정의연은 이사회 결의문에서 일본 정부에 △일본군 성노예제 범죄 사실 인정 △공식사죄와 배상 등을 통한 법적 책임 이행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의 역사적 사실 복원 및 교육 △피해자 인권회복을 위한 활동 방해 중단 등을 요구했다.

한국 정부에는 △일본 정부의 ‘위로금’ 10억엔 반환 △일본군 성노예제에 대한 왜곡 정보를 확산시키는 일본 정부 조사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에 대한 세계 각지 활동 현황 조사 및 올바른 교육 방안 모색 △일본군 성노예제 연구·조사·교육 등을 위한 정책 수립 등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어 국제사회에는 △일본 정부에 유엔 인권기구들의 권고에 부합하게 문제를 해결하도록 촉구 △제2차 세계대전 관련국 정부들 관련 문서 공개 촉구 △무력분쟁 중 여성에 대한 폭력 범죄 재발을 막기 위해 모든 전쟁에 반대할 것 등을 요구했다.

시민사회에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운동의 역사가 갖는 의미를 새기며 △세계 일본군 ‘위안부’ 기림일 주간 수요시위와 공동행동 참여 △‘김복동센터’ 건립 운동 참여 △일본군 성노예제 피해자들의 인권회복과 전시 성폭력 피해 재발 방지를 위한 활동 등을 촉구했다.

그러면서 정의연은 2020년 진행할 주요 사업도 밝혔다. 김복동 센터 건립, 영화 ‘김복동’ 상영 등으로 전시 성폭력 문제해결을 위한 운동 확산, 6.19 세계 전시 성폭력 추방 주간에 맞춰 세계 코리안 여성 활동가 네트워크 회의와 세계 교사 워크숍 개최, 정의연 30주년 행사, 기록전 등으로 30년 운동 의미 홍보, 세계 평화비 건립 운동과 나비기금 활동 확장,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해결을 촉구하는 국내·국제 여론 형성 활동 강화 등이 그 내용이다.

올해는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의 정의로운 해결을 위해 37개 여성단체가 모여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를 결성한 지 30주년이 되는 해다. 정대협은 결성 이후 피해자 생활 안정 지원법 제정, 기념사업지원 확대 등을 촉구해 시행하도록 했고, 나비기금 조성 등 전시 성폭력 문제해결에도 힘썼다. 2015 한일합의 무효화 운동을 거치며 2018년 7월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해결을 위한 정의기억연대가 출범하는 성과도 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