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1대 총선 서울 강서갑 출마

한명희 서울시의원은 “풀뿌리 민주주의의 다양한 저력은 여성들에게서 나온다”며 “그런데 부침이 심해 걱정이다. 어떤 집행부가 들어서느냐에 따라 여성 우대 제도가 있다가 없어지기 때문”이라고 우려했다. ⓒ이정실 여성신문 사진기자
한명희 전 서울시의원 ⓒ여성신문

 

한명희 전 서울시의원(더불어민주당)이 4월 총선에서 서울 강서갑에 출마한다.

19일 한 전 시의원은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저는 전두환 정권시대 몇 개의 민주노조운동중 하나인 콘트롤 데이터노동조합 위원장으로 엄청난 억압과 탄압을 받으면서도 끈질긴 노동운동과 민주화운동, 여성운동 지도력으로 단련돼왔다”고 밝혔다.

그는 “5년 전 국가의 노동운동탄압이었다고 국가배상 판결을 받았으며 30여년 여성운동의 공로로 국민훈장도 받았다”며 “2008년 민주당 국회의원 비례대표후보 21번으로 국회의원 자격도 인정받았던 평생을 노동자출신으로 시작해 서민으로 살아왔다. 서민의 아픔을 보듬고 살아온 시민사회운동가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명숙 전 총리·남인순 최고위원·김상희 의원 등과 비슷한 경력을 거쳐왔다”며 “서울시의원 8년 동안 서울시장 교체와 서울시를 바꾸는데 기여한 서울시의원 중 핵심 역할자였다”고 강조했다.

한 전 의원은 경선관리 투명성과 공정성을 요청한다고 촉구했다. 비교적 늦은 출마를 한 그는 “당에서 유례없는 추가공천신청을 발표했고 이를 수용했다”며 “새로 출마신청한 후보도 후보적합도 심사를 반드시 실시해 달라. 저와 모든 후보를 포함해 여론조사를 다시 실시해 달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추가 공천신청은 애초에 부당한 결정”이라며 “추가 공천신청자를 받으면 안 되는 중요한 이유로 원외후보자인 저 같은 여성 후보자에게 매우 불리한 방식이라 우려한다”고 덧붙였다.

한 전 의원은 “얼마 안 되는 여성후보 가운데 한명희를 지켜 달라”며 “제가 본선경쟁력이 매우 튼튼한 후보임을 여러 차례 입증했다. 2014년 비례대표 시의원 출신이 갑자기 강서에 건너가 경선을 통과하고 본선에서 현 구청장보다 높은 지지율을 받기도 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2018년 구청장 경선에서는 국민여론조사를 이기고 당원여론조사에서 단 1.3%, 6명의 표가 부족했을 정도로 국민의 신뢰가 강한 필승후보”라고 했다.

또한 더불어민주당에 경선후보들 누구에게나 50%의 지지도를 묻는 권리당원명부를 배포해주길 강력히 요구한다고 요청했다. 그는 “현역이나 지역위원장들은 보물처럼 가지고 있는 권리당원 명부를 경선에 참여하는 다른 후보들은 알 수 없는 현실. 공정경선이 아니다”라며 “저는 지난번 깜깜이 경선의 피해를 입었다. 후보자가 권리당원에게 문자 한 통 보낼 수 없는 깜깜이 경선의 폐단을 시정해 달라”고 촉구했다. 이어 “아니면 당에서 문자 대행서비스를 제대로 실시하도록 엄정 관리해 달라”고 덧붙였다.

한편 한 전 시의원은 2014년부터 2018년까지 제9대 서울특별시의회 의원을 역임했다. 그는 지난 2010년 8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명예회복을 위한 공식사과 및 배상 촉구 결의안’과 2016년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의회 특별선언’을 주도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