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이해찬(왼쪽) 대표와 이인영 원내대표가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더불어민주당 이해찬(왼쪽) 대표와 이인영 원내대표가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와 이인영 원내대표가 ‘미투’(MeToo) 고발로 영입인재 자격을 반납한 ‘영입인재 2호’ 원종건씨와 관련해 “인재영입을 하면서 좀 더 세심하게 살피지 못해 국민께 실망을 드린 점이 사과드린다”며 고개를 숙였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2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어제 영입인재 중 한 분이 사퇴하는 불미스러운 일이 있었다. 사실 여부와 관계없이 인재영입위원장으로서 국민과 당원께 심려를 끼쳐드려 송구하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후에는 당에서 사전에 좀 더 철저히 검증을 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인영 원내대표도 이날 오전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사과하며 “음주운전 기준 등 변화된 시대 상황을 반영하려고 노력한 것은 사실이지만, 검증 기준에서 빠뜨린 부분들이 있는지 더 점검하고 보완하는 과정을 거치도록 하겠다”며 이렇게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추후 조처에 대해 “사실관계 확인 결과에 따라 추가로 취할 수 있는 조치가 있다면 그렇게 하리라고 생각한다”며 “당 젠더폭력신고상담센터 조사 결과에 따라 원칙적으로 처리할 것”이라고 말했다. 원씨의 당원 제명 가능성에 대해서는 “지금 단정해서 말씀드릴 수는 없다, 조금 지켜봐 달라”고 했다.

그는 ‘원씨 영입 직후 포털사이트 연관검색어로 미투 단어가 제시될 정도로 소문이 있었는데 이를 따져보지 않았느냐’는 질문에는 “그렇게까지는 확인하지 못한 미비한 점이 있었다”고 답했다.

앞서 원씨는 지난 27일 온라인에 데이트폭력과 여성 혐오, 가스라이팅 등 지속적인 성폭력을 저질렀다는 미투 고발글이 확산되자, 다음 날인 28일 영입인재 자격을 반납하고 불출마를 선언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