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투 논란 의혹이 제기된 더불어민주당 2번째 영입인재인 원종건 씨가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하기 위해 입장하고 있다. 원 씨는 민주당 영입인재 자격을 반납하겠다고 밝혔다. ⓒ뉴시스.여성신문
미투 논란 의혹이 제기된 더불어민주당 2번째 영입인재인 원종건 씨가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하기 위해 입장하고 있다. 원 씨는 민주당 영입인재 자격을 반납하겠다고 밝혔다. ⓒ뉴시스.여성신문

 

데이트폭력, 여성혐오, 가스라이팅 논란이 불거진 더불어민주당 ‘영입인재’ 2호 원종건(27)씨가 28일 국회 정론관에서 불출마를 선언하며 “이제라도 함께 고통받는 것이 책임 있는 자세라고 생각합니다”라고 밝혔다. 사과 없는 퇴장에 피해자 A씨는 KBS와의 인터뷰에서 “과거에 겪었던 고통을 자기가 인정을 해야 되는데 같이 (고통을) 치르겠다라는 말을 과연 가해자로 할 수 있나 억울하다”고 호소했다. 

A씨는 원씨로부터 명백한 성폭행을 당했다는 입장이다. A씨는 "원씨와 교제하는 동안 강압적인 성관계, 성추행, 동의하지 않은 불법촬영 등 피해를 당했다"며 "성폭행 이후 산부인과를 방문한 적도 있고, 헤어진 후 해바라기센터와 상담소도 찾았다"고 말했다. 

A씨는 행동에 나서는 데 시간이 걸린 이유에 대해 “수치심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는 “(폭로 글을) 올리기까지 정말 오랜 시간이 걸렸다. 그 정도로 너무 수치스럽게 느껴졌다”면서 교제 기간 피해 사실을 일기장에 정리한 기록, 대화 캡처본까지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27일 피해자 A씨는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  ‘느낌표 <눈을 떠요>에 출연했던 민주당 인재영입 2호 원종건의 실체를 폭로합니다’라는 제목으로 원씨가 교제 중 데이트폭력을 저질렀다며 주장했다. 

A씨는 “원씨는 여자친구였던 나를 지속적으로 성노리개 취급했고 여성혐오와 가스라이팅으로 괴롭혔다”고 주장했다. A씨는 원씨가 A씨의 거부에도 성관계를 강요하고 콘돔 착용을 거부했으며 불법촬영을 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28일 A씨는 추가로 성폭행 이후 산부인과를 방문하고 결별 후 해바라기 센터와 상담소를 통해 피해 사실을 털어놓았다고 밝혔다. A씨는 “얘기를 들은 상담사 두 분이 명백한 성폭행이라고 말씀하셨었다”고 전했다. 

원씨는 A씨의 데이트폭력 미투(#metoo) 직후인 28일 오전 총선 불출마와 영입 인재를 사퇴했다. 원씨는 제기 된 의혹은 모두 부인하고 “제게 손 내밀어준 민주당이 선거를 목전에 두고 있는데 억울함을 토로하고 사실관계를 소명해도 부담을 드리는 일이라, 그것을 견디는 게 힘들다”고 밝혔다. 

원씨는 기존 다니던 직장인 이베이코리아에 사직서를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