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국민청원과 국회 국민동의청원 진행 중
적극 수사, 강력 처벌 촉구 목소리 커져

n번방 사건 국제 공조 수사 청원글ⓒ청와대 국민청원 홈페이지
n번방 사건 국제 공조 수사 청원글ⓒ청와대 국민청원 홈페이지

23일 오후 현재 ‘n번방 사건’의 국제 공조 수사를 청원하는 청와대 국민청원에 19만5993명이 동의했다. 국회 국민동의청원도 동의를 받고 있다.

‘성 착취 사건인 ‘n번방 사건’의 근본적인 해결을 위한 국제 공조 수사를 청원합니다’라는 제목의 국민청원이 청와대 국민청원 홈페이지(http://www.president.go.kr/)에서 2일 시작됐다. 23일 오후 4시 현재 해당 청원은 19만5993명이 동의해 청와대의 답변을 받을 수 있는 20만명 돌파를 눈앞에 두고 있다. 해당 청원은 2월 1일 마감된다.

청원인은 작년 큰 문제로 부상했던 ‘웹하드 카르텔’과 ‘단톡방 성착취물 공유 사건’을 언급하며 “웹하드 카르텔이 붕괴하고, 단체방을 통한 성착취물 공유 행각에 대한 처벌이 이뤄지자 가해자들은 또 다른 유통경로를 찾았다. 바로 텔레그램(Telegram)”이라고 했다.

텔레그램은 독일 텔레그램 메신저(Telegram Messenger) LLP사가 개발해 운영하는 인터넷 모바일 메신저로 보안이 강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어 청원인은 “해당 사건의 근본적 해결을 위한 한국과 독일 간 국제 공조 수사를 청원한다”며 “국제 공조 수사는 오래 걸리고 절차가 까다로우나 이를 통해 디지털 성범죄 문제를 해결한 전례가 없지 않고, 이와 같은 사건을 근절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라고 했다.

국회 국민동의청원 홈페이지(https://petitions.assembly.go.kr/)에서도 ‘텔레그램에서 발생하는 디지털성범죄 해결에 관한 청원’이라는 청원이 동의를 받고 있다.

23일 오후 4시 현재 해당 청원은 4만5232명의 동의를 얻어 5만여명의 동의가 더 필요한 상황이다. 해당 청원은 지난 15일 청원서가 공개돼 2월 14일까지 동의를 받고 있다.

국민동의청원은 홈페이지를 통해 청원서가 공개되고서 30일 동안 국민 10만명의 동의를 받아야 제출할 수 있다. 10만명의 동의를 얻은 청원은 접수 이후 법률안 등과 같이 의안에 준해 처리된다.

네티즌들은 청와대 국민청원과 국회 국민동의청원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링크를 공유하며 청원 참여를 독려하고 있다.

청원뿐 아니라 다른 방법으로도 n번방 사건을 알리고 문제 해결을 촉구하는 움직임들이 있다. 작년 12월 16일 트위터에는 ‘텔레그램 성착취 신고 프로젝트 ReSET(리셋)’이라는 계정이 생겼다. 성착취·불법촬영물이 공유되는 텔레그램 채널과 이를 유포하는 계정을 신고하기 위해 만들어진 계정이다. 23일 현재는 해당 계정이 정지돼 인스타그램에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유튜브(Youtube)에는 n번방 사건을 고발하는 영상이 올라왔다. ‘왜 그들은 아무것도 없는 2만대의 핸드폰에 ‘텔레그램’어플만 깔았을까?’라는 영상이다. 해당 영상은 공개된 지 이틀 만인 23일 현재 조회수 5만5000여회를 기록했다.

한 네티즌은 “버젓이 음란물을 유포하고 있는데 신고도 안 먹힌다는 게 말이 되냐”고 했고, 또 다른 네티즌은 “가해자들을 제발 강력하게 처벌해달라”고 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