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구임대·행복주택·
민간분양 등 1200호 공급
선이주선순환 방식 도입

영등포 쪽방촌이 1200호 규모 주상복합 아파트와 공공임대주택 단지로 탈바꿈된다. 주상복합아파트와 공공임대주택 단지 이미지.ⓒ뉴시스

영등포 쪽방촌이 1200호 규모 주상복합 아파트와 공공임대주택 단지로 탈바꿈된다.

국토교통부는 20일 오전 서울 영등포역 역사에서 ‘영등포 쪽방촌 주거 환경 개선 및 도시 정비를 위한 공공주택사업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영등포구와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서울주택도시공사(SH)가 사업 시행자로 참여하며 영등포구 문래동 쪽방촌 일대 1만㎡를 정비해 쪽방 주민이 재입주하는 공공임대주택과 신혼부부를 위한 행복주택, 민간 분양주택 등 총 1200가구의 주택으로 개발하기로 했다. 임대주택엔 쪽방 주민들이 입주하는 방식이다.

영등포 쪽방촌은 1970년대 성매매집결지와 여인숙 등을 중심으로 급속한 산업화와 도시화가 진행돼 밀려난 빈민층이 대거 몰린 낙후 주거지다. 쪽방은 6.6㎡ 이내 면적에 부엌과 화장실 등이 제대로 갖춰지지 않는 최저주거기준에 미달하는 곳으로 세입자는 보증금 없이 월세(일세)를 지불하고 있다. 난방과 단음, 위생 등이 열악한 환경에서 현재 360여명이 평균 22만원의 임대료를 내고 살고 있으며 이들이 우울증, 알코올 중독 등으로 자살하거나 고독사하는 사례가 발생한 지역이다. 그동안 주변 신세계백화점과 타임스퀘어 등으로 재개발이 추진됐지만 오히려 임대료 상승이 이어져 기존 주민이 쫒겨나고 그 자리에 새로운 쪽방 주민이 유입되는 빈곤의 악순환이 반복되는 상황이다.

사업은 2개 블록으로 복합시설 1블록엔 쪽방 주민들을 위한 영구임대주택 370개구와 신혼부부 등을 위한 행복주택 200가구가 공급된다. 복합시설 2블록엔 분양주택 등 600호가 계획됐다.

영구임대단지에는 쪽방 주민들의 자활,취업 등을 지원하는 종합복지센터를 도입하고 그간 주민들을 위해 무료급식, 진료 등을 제공한 돌봄시설도 재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돌봄시설에는 쪽방 주민뿐 아니라 인근 거리 노숙인을 위한 자활,상담, 무료급식,진료 등 기능을 갖춰 이번 사업으로 노숙인보호와 지원(상담, 일자리 지원, 위생서비스 등)등 종합적인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다.

행복주택단지엔 지역 주민들도 모두 이용할 수 있는 국공립 유치원과 도서관, 주민 카페 등 편의시설이 제공된다.

이주는 쪽방주민이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는 선이주 방식이다. 인근에 기존 건물을 리모델링해 선이주단지를 조성한 뒤 사업 기간 동안 쪽방 주민들이 임시로 거주할 수 있도록 하는 방식이다. 공공주택이 건설되면 돌봄시설과 함께 영구임대주택으로 이사한다. 쪽방 주민들의 입주가 마무리되면 선이주단지를 철거하고 나머지 택지를 조성해 민간에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국토부와 서울시는 지구에 편입되는 토지 소유자들에게 현 토지용도(상업지역)와 거래 사례 등을 고려해 정당보상 할 것이며 영업활동을 하는 분들에게 영업보상과 임대주택단지 내 상가 등을 통해 영업활동을 이어갈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올해 하반기 지구지정을 오나료한 뒤 내년 보상을 거쳐 2023년 입주를 목표로 추진할 계획이다.

이번 사업을 통해 쪽방 주민들은 기존 쪽방보다 2~3배 넓고 쾌적한 공간에서 현재의 20% 수준의 임대료로 거주할 수 있을 것으로 국토부와 서울시는 기대했다. 낙후된 영등포 일대도 정비와 함께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보인다. 국토부와 서울시는 영중로 노점정비와 대선제분 복합문화공간 조성, 영등포로터리 고가 철거, 신안산성 개통 등과 맞물릴 수 있어 서남권의 중심지로 도약할 수 있다고도 봤다.

나머지 쪽방촌도 단계적으로 정비될 예정이다. 전국엔 영등포를 포함한 10여개 쪽방촌이 있다. 지역 여건에 맞는 사업방식을 적용해 서울역과 남대문, 창신동 쪽방촌 등을 지자체와 협력해 단계적으로 정비할 계획이다.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서울 외 쪽방촌은 도시재생사업 연계 등 다양한 사업방식을 적용하고 연내 1~2곳에 대한 지자체 제안을 받아 대상 지역을 선정해 지자체와 함께 정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