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 청소년안전망팀 운영
선도사업 9개소 및
고위기청소년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기관 17개소 선정

여성가족부가 여성·가족친화적 사회적기업을 육성하기 위해 실시한 여성가족친화 (예비)사회적기업 비즈니스 아이디어 공모전에서 ‘유아 대상 모바일 전문가 부모 조언 서비스’가 대상에 선정됐다고 19일 밝혔다. ⓒ뉴시스<br>
ⓒ뉴시스·여성신문

여성가족부(장관 이정옥)는 올해부터 위기청소년에게 상담‧보호‧자립 지원 등 맞춤형 서비스를 강화하는 ‘지자체 청소년안전망팀 운영’ 선도사업과 ‘고위기청소년 맞춤형 프로그램’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지자체 청소년안전망팀 운영’ 선도사업(이하 ‘선도사업’)은 기초 지자체에 전담조직을 갖추고 다양한 지역자원을 활용해 위기청소년을 통합 지원하는 정책이다.

‘고위기청소년 맞춤형 프로그램’은 청소년상담복지센터가 고위험군 청소년 대상으로 전문화된 상담과 교육 등을 제공하기 위해 선도사업과 연계하여 실시하는 것이다.

이번 선도사업은 지난 12월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공모하여 9개 지자체를 선정했으며 고위기청소년 맞춤형프로그램 사업은 전국 청소년상담복지센터를 대상으로 공모해 17개 기관을 선정했다.

지자체는 위기청소년과 관련된 다양한 지원기관, 서비스, 정보 등을 총괄‧관리하고, 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위기청소년에 대한 밀착 서비스 제공으로 체계적인 지원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선도사업에 선정된 9개 지자체는 지역별 특성에 맞는 위기청소년 지원 사업 운영모형과 신규 서비스를 발굴하고, 법·제도 개선 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공통적으로 경찰·법원·학교 등과 정보연계를 통해 사각지대 없이 고위기청소년을 발굴하고, 아동복지서비스(드림스타트, 아동보호전문기관 등)와 연계를 제도화함으로써 서비스 단절을 방지하며, 자살‧비행 등 고위기청소년은 지자체가 사례관리를 총괄하여 위기 종결 단계까지 지속적으로 관리한다.

또한 지역 내 위기청소년 실태조사와 분석을 실시하고, 분절적‧형식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공공‧민간자원을 발굴‧조직화함으로써 실제로 ‘활용 가능한 자원’을 확충해 나갈 계획이다.

지역별 특성에 맞는 특화사업도 함께 추진한다. 주요 사업을 살펴보면 △노원구는 교육청과 연계한 학생 사회봉사 지원시스템 구축 △사하구는 우범송치청소년 가족캠프 개최 △수원시는 상담교사 미배치된 학교 대상으로 이동상담실 운영 △파주시는 찾아가는 청소년 대상 위기 관리법 교육 등이 실시된다.

고위기청소년 맞춤형 프로그램 사업은 자살·자해 등 고위기 청소년에 대한 특화된 지원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운영된다.

사업 기관은 위기청소년 대상으로 위기 단계별, 문제 영역별 집중지원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고, 고위기청소년 청소년동반자를 활용하여 집중 상담을 제공하고, 지역 내 사고가 생기면 청소년안전망팀과 함께 긴급 대응 및 사후 지원을 실시할 예정이다.

운영 프로그램으로 △제주도는 자연과 함께 하는 ‘함께 오름 치유 프로그램’ △노원구는 학업중단 위기학생 등교도우미 서비스 △파주시는 파주 지역 중․고등학생 자살·자해 위기 전수 조사 △김해시는 고위기 청소년 1인 1강점 획득 사업계획 등이 있다.

김희경 여성가족부 차관은 “위기청소년을 조기 발견하기 위해서는 지역사회에서 유관기관 협업 강화와 사회안전망 확충이 필요하다”고 강조하며 “가정․학교․사회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소년이 미래의 주역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선도 사업이 든든한 울타리로 자리 매김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