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강호 골든글로브
5일 봉준호 감독이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열린 제77회 골든글로브 시상식에서 외국어영화상을 수상하고 소감을 말하고 있다. ⓒAP.뉴시스/여성신문

 

한국 영화 사상 최초로 봉준호 감독의 영화 ‘기생충’이 미국 골든글로브 트로피를 안았다. 1919년 한국에서 첫 영화 ‘의리적 구토’가 제작되고서 101년만의 일이다. 

‘기생충’은 5일(현지시각)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열린 제77회 골든글로브 시상식에서 외국어영화상을 수상했다. 

미국·중국의 ‘더 페어웰’(룰루 왕 감독), 프랑스의 ‘레미제라블’(래드 리 감독), 스페인의 ‘페인 앤 글로리’(페드로 알모도바르 감독), 프랑스의 ‘타오르는 여인의 초상’(셀린 시아마 감독) 등 후보작을 제치고 쾌거를 이뤘다. 

봉준호 감독은 “자막의 장벽을 뛰어넘으면 여러분들이 훨씬 더 많은 영화 볼 수 있다. 오늘 함께 멋진 세계적인 영화 감독들과 함께 후보에 오를 수 있어서 그 자체가 영광이었다”라고 우리말 소감을 밝혔다.

지난 4일 ‘기생충’은 전미비평가협회 연례 시상식에서 작품상과 각본상을 받았다. 작품상 부문에서 앞도적인 지지를 받았다.

골든글로브 시상식은 할리우드 외신기자협회(HFPA)가 주관한다. 영화와 TV 프로그램을 아울러 시상하며 아카데미 시상식과 함께 미국 양대 시상식으로 꼽힌다. 올해 영화 14개, TV프로그램 11개 등 총 25개 부문을 시상한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