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신임 법무부 장관이 2일 오후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임명장 수여식 환담 자리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추미애 신임 법무부 장관이 2일 오후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임명장 수여식 환담 자리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추미애 신임 법무부 장관이 문재인 대통령으로부터 임명장을 받고 “수술칼을 환자에게 여러 번 찔러 병의 원인을 도려내는 것이 명의가 아니라, 정확하게 진단하고 정확한 병의 부위를 제대로 도려내는 것이 명의다”라고 2일 밝혔다.

추 장관은 이날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으로부터 임명장을 받은 뒤 환담을 하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환담에서 검찰의 수사를 의사의 수술에 비유하며 “수사권과 기소권을 갖고 있다고 해서 인권을 뒷전으로 한 채 마구 찔러서 원하는 결과를 얻는다고 해서 검찰이 신뢰를 얻는 것이 아니다”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인권을 중시하면서도 정확하게 범죄를 진단하고 응징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검찰 본연의 역할”이라고 주장했다.

이는 검찰 수사에 대해 여권에서 그동안 피의사실 공표 등 인권 문제를 지적하거나, 별건 수사 의혹을 제기해왔던 것을 지적한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나 추 장관의 발언을 두고 “‘검찰이 명의가 되어 달라’라는 의미”라며 “(과거와 비교할 때) 가장 박수가 많이 나온 임명장 수여식 자리였던 것 같다”고 설명했다.

이날 추 장관은 “검찰이 유능한 조직으로 거듭나 국민의 신뢰를 회복해야 한다. 공수처 설치를 통해 고위공직자의 부패를 근절하고 집중된 검찰 권력을 분산시켜서 민주주의를 발전시키는 기회를 국회가 만들어 줬다”며 “이를 잘 뒷받침해서 국민의 바람이 한시바삐 실현되고 뿌리내리도록 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저를 이렇게 임명해 기회를 주시고, 역사적 소명의식이 강조되는 자리에 불러 주셔서 문 대통령께 감사드린다”고 했다.

이어 “(대통령이 제시한 검찰개혁 과제는) 지금 이 시대를 사는 국민이 바라는 바이자 국민이 명령하는 것”이라며 개혁 작업에 힘을 쏟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