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국제위러브유운동본부가 강원도 산불 이재민을 위해 1억 원 상당의 지역사랑상품권을 기탁했다. 사진은 강원도청에서 함께한 정만호 강원도 경제부지사(왼쪽)와 이강민 국제위러브유운동본부 이사장. ⓒ위러브유
27일 국제위러브유운동본부가 강원도 산불 이재민을 위해 1억 원 상당의 지역사랑상품권을 기탁했다. 사진은 강원도청에서 함께한 정만호 강원도 경제부지사(왼쪽)와 이강민 국제위러브유운동본부 이사장. ⓒ위러브유

UN DGC(전 DPI, 공보국) 협력단체인 국제위러브유운동본부(회장 장길자, 이하 위러브유)가 실의에 빠진 강원도 이재민들에게 온정의 손길을 전했다.

위러브유는 ‘어머니 마음’으로 지구촌 가족들의 행복과 평화를 위해 51개국 106개 지부에서 활동하는 글로벌 복지단체다.

위러브유는 지난 27일 강원도청과 고성군청을 방문해 산불 이재민을 위해 1억 원 상당의 지역사랑상품권을 기증했다.

지난 4월 초대형 산불이 강원도를 휩쓴 지 9개월이 다 되어가지만 이재민들의 고통은 사그라지지 않고 있다. 당시 강원도와 동해안 일대의 산림 2832㏊가 불타고 주택 553동과 농업·축산·산림시설 195개소 등 사유시설 4461곳이 피해를 입었다. 특히 주거와 생업에 밀접한 시설이 큰 타격을 입었다.

지역사랑상품은 가장 피해가 컸던 고성을 비롯해 속초, 강릉, 동해의 이재민 총 655세대에 전해진다.

지역사랑상품권은 지역 내 전통시장, 음식점, 슈퍼마켓, 주유소, 세탁소, 제과점, 문구점, 의류점, 이·미용 업소 등 사용점에서 현금처럼 이용할 수 있다.

국제위러브유운동본부가 강원도 산불 이재민들을 위해 지역사랑상품권을 기증했다. 고성군청에서 진행된 기증식에서 양원모 고성부군수와 이강민 국제위러브유운동본부 이사장(오른쪽)이 함께했다. ⓒ위러브유
국제위러브유운동본부가 강원도 산불 이재민들을 위해 지역사랑상품권을 기증했다. 고성군청에서 진행된 기증식에서 양원모 고성부군수와 이강민 국제위러브유운동본부 이사장(오른쪽)이 함께했다. ⓒ위러브유

이강민 위러브유 이사장은 “피해 복구가 끝나지 않은 데다 추운 날씨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이재민들에게 가족을 생각하는 어머니의 마음으로 정성을 전하고자 한다. 힘든 상황을 이겨내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 함께하는 손길이 있으니 힘내시고 희망을 잃지 마시라”고 했다.

위러브유의 방문을 반긴 정만호 강원도 경제부시장은 “강원도는 청정지역으로 잘 알려져 있지만 산불, 태풍 같은 재난으로 고생을 많이 하는 곳이기도 하다”며 “우울한 소식들이 많은데 위러브유가 이렇게 좋은 소식을 주셔서 감사하다. 이재민들에게 큰 위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고성군청에서 진행된 기증식에는 군청 관계자들을 비롯해 산불 피해마을 이장들도 자리해 고마움을 표시했다. 양원모 고성부군수는 “사상 유례없는 산불로 피해를 당했는데 이렇게 소중한 도움에 정말 감사하다. 이재민들이 일상생활로 신속히 복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이어 “지원해주신 상품권은 지역 어디서든 쓸 수 있어 소상공인들도 힘을 얻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용촌1리, 인흥1리, 원암리 등 피해마을 이장들은 “가재도구는 물론 생활 터전을 모두 잃고 후유증에 시달리는 주민들에게 가슴 뭉클한 위로가 될 것”이라며 “위러브유의 정성 어린 도움을 잊지 않겠다”고 입을 모았다.

그동안 위러브유는 국내외 곳곳에서 재난과 질병, 경제난 등으로 고통받는 이들에게 지속적인 도움을 전해왔다. 포항 지진, 세월호 침몰사고, 태안 기름유출사고, 대구 지하철 화재참사는 물론 국경 넘어 라오스 댐 붕괴, 네팔 대지진, 인도·일본 홍수, 필리핀 태풍 등 대규모 재난이 발생했을 때도 무료급식봉사, 피해 복구 및 구호활동, 성금과 구호품 지원 등을 통해 이웃의 아픔을 감싸 안았다.

지난 18일에는 태풍 미탁으로 극심한 피해를 입은 강원도 삼척, 경북 울진과 영덕을 방문해 이재민들에게 5000만원 상당의 이불, 식료품, 생필품을 전달했다. 앞서 지난 12일 춘천의 복지소외가정 10세대에 는 성금 500만 원을 전달하며 희망찬 삶을 응원했다. 어려운 형편에 수해까지 당한 어르신 가정의 붕괴 위기 주택을 튼튼하게 복구하기도 했다. 설과 추석 등 명절이 되면 정성껏 꾸린 식료품 세트를 전달하며 지역민들에게 따뜻한 마음을 전했다.

도내 회원들이 힘을 모아 헌혈하나둘운동을 전개해 생명이 위급한 이들을 살리고, 클린월드운동을 통해 강릉, 원주, 춘천, 태백, 속초, 동해 등 각지의 환경을 개선하는 데 힘썼다. 청소년을 대상으로 전개한 인성교육은 미래 꿈나무들의 바르고 건강한 성장을 돕는 역할을 했다.

이런 다각적인 활동은 위러브유가 건강한 지구, 인류의 희망찬 미래를 위해 범세계적으로 펼치는 ‘세이브더월드(Save the World)’ 프로젝트의 일환이다. 단체는 지구환경 살리기(Saving the Earth), 생명 살리기(Saving Lives), 인류애 함양하기(Saving Humanity)의 3가지 중점운동을 바탕으로 긴급구호, 빈곤·기아해소, 환경보전, 건강보건, 교육지원 등 각국 상황과 여건에 필요한 복지활동을 하고 있다.

이러한 활동들이 국제사회 공동목표인 유엔 지속가능발전목표(UN SDGs) 달성에도 기여하면서, 국제기구와 각국 정부, 기관, 시민사회도 위러브유와 환경, 복지, 긴급구호 등 다방면에서 협력한다. 대한민국 훈장, 미국 대통령 자원봉사상 금상(단체최고상, 5회), 캄보디아 국왕 훈장, 유럽 대표 환경상인 그린애플상 등 상을 수여하고 있다. 위러브유 관계자는 “2020년에도 국내는 물론 지구촌 가족 모두가 기쁨과 행복을 얻을 수 있도록 어머니의 사랑을 나눌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