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원키즈 7세 이상 도서
데이트폭력 정당화 논란
도서 전량 회수 및 폐기

『태경TV 학교탈출』에서 문제시 된 장면. 여성 캐릭터가 염산 테러를 당할 만한 인물처럼 그려지고 있다. ⓒ대원키즈
『태경TV 학교탈출』에서 문제시 된 장면 ⓒ대원키즈

 

어린이 독자를 위해 만들어진 만화책이 이별을 고한 여자친구에 염산을 끼얹어 복수하는 남성의 모습을 적나라하게 묘사해 아동 보호자 등의 거센 항의를 받았다. 항의가 빗발치자 출판사는 뒤늦게 해당 만화책을 전량 수거해 폐기하기로 했다. 

지난 5일 출간된 어린이 만화책 『태경TV 학교탈출』에 한 대목이 SNS상에서 논란이 됐다. 해당 도서는 구독자 143만명을 보유한 인기 유튜브 채널 ‘태경TV’의 내용과 캐릭터를 차용해 창작을 가미한 것이다. ‘태경TV’는 온라인 게임 ‘마인크래프트’를 주제로 방송을 진행하는 유튜브 채널로 등장인물 태경과 그의 여자친구 쁘띠허브가 등장한다. 

문제가 된 장면은 남성 캐릭터가 교제하던 여자친구로부터 이별 당하자 홧김에 염산을 얼굴에 끼얹은 장면이다. 염산테러에 앞서 만화책은 염산테러의 정당성을 설명하기 위해 ‘(여자친구의)성격은 별로였다 무척 도도하고 건방졌지’, ‘여자한테 버림받은 남자는 복수심에 불탔고’ 등의 불필요한 설명을 곁들였다. 염산테러를 당한 여성의 녹아내리는 얼굴 또한 적나라하게 묘사됐다. 

해당 도서에 대한 문제가 불거지고 간행물윤리위원회 홈페이지 유해간행물 신고게시판에는 50여 건 이상의 신고가 접수됐다. 

대원키즈는 23일 『태경TV 학교탈출』 전량 회수 및 폐기를 진행하기로 하고 사과문을 홈페이지에 게재했다. 

사과문에서 “어린이 대상의 도서를 만드는 출판사에서 사전에 충분히 잘못된 점을 인지하고 내용 및 표현을 수정하지 못한 점 머리 숙여 사과한다”며 “향후 책에 대해 보다 철저한 검증과 확인뿐 아니라 기획 단계 및 작가 원고의 검증과 시스템 전반에 대해 재정비해 앞으로 절대 같은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주의와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석인수 대원키즈 편집장은 “태경TV에서 전체적인 내용을 가져왔으나 염산테러 괴담은 다른 작가가 각색 과정에서 창작해 넣은 에피소드”라며 차후 문제시 된 내용을 제외하고 출간할지 아예 책 자체를 절판시킬지 논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날 만화계성폭력대책위원회는 출판사의 입장 발표가 있은 후 “회수보다 중요한 것은 재발 방지”라며 △내부 직원 및 외주 작가 대상 성인지 교육 실시 △작업물의 성인지 감수성과 폭력성/선정성에 대한 감수의 필수 시행이 필요하다고 말하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