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 진료를 받는 어린이 ⓒ경기도
치과 진료를 받는 어린이. ⓒ경기도

 

경기도(도지사 이재명)는 올해 5월부터 도내 전체 초등학교 4학년생을 대상으로 시작한 ‘치과 주치의’ 서비스를 11월 말까지 시행한 결과 7개월간 11만7천명이 이용한 것으로 집계됐다고 17일 밝혔다. 이는 전체 대상자 12만3천500명의 95%에 해당한다.

치과 주치의 사업은 10세 전후의 초등학생에 대한 구강 검진, 보건 교육, 예방 진료 등을 통해 치아 건강을 보장하는 의료복지사업이다. 도내 전체 초등학교 4학년생들이 구강 검진과 보건교육은 물론 불소도포, 치아 홈 메우기, 치석 제거 등 구강치료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검진 및 구강치료 비용(수가)은 한 명당 1회에 한정해 4만원이 지원된다.

도는 서비스 이용률을 높이고자 치과 주치의 앱(덴티아이)을 통해 학생과 학부모가 언제 어디서든 문진표 작성, 치과 예약, 구강검사 결과 통보서 등을 확인할 수 있게 구강건강통합 전산시스템을 지원했다.

아울러 치과위생사와 행정인력을 갖춘 ‘치과주치의 Q&A 센터’를 경기도의료원에 설치해 민원 상담과 소통 체계를 마련했다.

장애인 학생들이 다니는 20개 특수학교와 의료기관 접근성이 낮은 의료취약지역인 가평·양평·연천 3개 군 지역에는 이동진료 서비스도 제공했다.

류영철 경기도 보건건강국장은 “사업 시행 초기 도와 시군 지자체 담당자가 함께 치과 의료기관을 방문해 사업 이해를 높이고 현장의 어려움을 청취해 개선하는 등 수요자 중심의 현장 지원이 사업 정착에 도움이 된 것 같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