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와 서울시 일자리 창출의 주역인 중소기업지원기관 SBA(서울산업진흥원, 대표이사 장영승)는 12월 12일(목) 노보텔앰배서더 서울 강남에서 열린 ‘2019년 공정한 채용·블라인드 채용 우수사례 경진대회’ 시상식에서 행정안전부 장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SBA

서울시와 서울시 일자리 창출의 주역인 중소기업지원기관 SBA(서울산업진흥원, 대표이사 장영승)는 지난 12일 노보텔앰배서더 서울 강남에서 열린 ‘2019년 공정한 채용·블라인드 채용 우수사례 경진대회’ 시상식에서 행정안전부 장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고용노동부와 한국산업인력공단의 주최로 진행된 이번 경진대회는 지방공기업을 포함한 공공기관 및 민간기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이번 경진대회는 블라인드 채용 등 공정채용 절차를 도입하여 편견해소 및 능력중심 채용 확산에 기여한 사례, 채용공고 및 채용 전 과정에서 공정성 확보를 위해 다양한 기법 도입 또는 개선 노력을 통해 성과를 창출한 사례 등을 신청 받아 서류심사 및 발표심사를 거쳐 SBA를 포함한 우수 공공기관 8개, 민간기업 6개가 선정됐다.

SBA는 올해 6월 공정채용 우수기관 인증을 획득한 바 있다. ‘공정채용 인증제도’는 채용에 편견적 요소를 배제하고, 직무능력 중심의 공정채용을 모범적으로 운영하는 공공기관 및 기업에 대해 한국경영인증원이 심사를 통해 부여하는 인증이다.

SBA는 블라인드 채용 전면 도입 이후 2019년 신규입사자 대상으로 진행한 채용절차 만족도 조사에서 98점을 획득하기도 했다. SBA는 이 밖에도 블라인드 채용 교육 이수, 직무전문가(SME) 선별, 블라인드 채용에 대한 자체 연구 및 분석을 진행하는 등 채용제도의 전면 재설계에 대한 적극적인 이행 의지와 더불어 채용시스템을 전반적으로 고도화하여 이와 같은 성과를 얻을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임학목 SBA 기획조정실장은 “블라인드 채용 도입 이후 올해 신입사원 공개채용에서 최초로 경영, 행정, 인문계열 전공자의 전유물과 다름 없었던 일반행정 부문에 공학 전공자가 최초로 입사했다”며 “앞으로 역량, 인성을 중심으로 한 채용 우수사례가 더욱 늘어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