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무인정신건강검진 시스템을 이용하는 모습 ⓒ제주특별자치도
제주도 무인정신건강검진 시스템을 이용하는 모습 ⓒ제주특별자치도

 

제주특별자치도(도지사 원희룡)는 지난 3월부터 무인정신건강검진 시스템을 제주시청 등 5개 곳에 설치해 운영한 결과, 도민 2078명이 검진을 했고 고위험군 의심자 734명이 발견됐다고 밝혔다. 또 의심자 중 정보제공동의자 208명에 대해 정신건강전문기관인 관할 정신건강 복지센터와 연계해 전문상담 서비스를 실시했다.

무인정신건강검진 시스템은 스크린터치 방식으로 청장년층의 정신건강서비스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올해 도입됐다. 기기화면에 이름, 나이, 연락처 등 간단한 정보를 입력하면 우울증, 스트레스, 자살경향성 등 28종의 검사를 청소년, 성인, 노인 등 생애주기에 맞춰 진행한다. 정신과 의료진과 대면하지 않고도 간편하게 정신건강을 체크하고 자가진단 결과를 바로 받아 볼 수 있는 점이 장점이다. 

검진 결과 위험군으로 분류되면 개인정보제공에 동의한 대상자에 한해 광역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 해당 대상자에게 문자서비스와 1차 전화 상담을 진행한다. 필요할 경우 관할 정신건강복지센터의 정신건강 검진비 지원 및 지속적인 상담 서비스까지 연계한다. 

제주도는 무인정신건강검진기 도입에 따른 도민 참여가 높은 만큼 지속적인 홍보를 통하여 정신질환에 대한 편견과 인식을 개선함은 물론 더 많은 도민이 부담없이 검진할 수 있도록 시스템관리를 강화할 방침이다.

임태봉 보건복지여성국장은 “정신질환은 조기 발견과 치료가 매우 중요하다”며 “정신건강문제 스크리닝을 강화하여 조기발견과 예방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자살 관련 보도 시 상담전화 안내문 게재 요청 드립니다.

<상담전화 안내 문구>

우울감 등 말하기 어려운 고민이 있거나 주변에 이런 어려움을 겪는 가족ㆍ지인이 있을 경우 자살예방 상담전화 ☎1393, 정신건강 상담전화 ☎1577-0199, 희망의 전화 ☎129, 생명의 전화 ☎1588-9191, 청소년 전화 ☎1388 등에서 24시간 전문가의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