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 장관상
㈜미래바이텍

미래바이텍은 손목터널증후군 및 발목 통증에 도움을 주기 위해 손안마기와 발안마기 제품을 연구개발 및 제조하는 회사다. 대표적인 제품은 ’HQ-1100’이다.ⓒ미래바이텍

가족친화경영, 복지, 육아휴직 등 기업들의 출산정책이 늘고 있지만 대기업 전유물인 경우가 많은 상황에서 중소기업 중 대기업 못지않게 여성친화제도로 관심을 끄는 회사가 있다.

미래바이텍은 손목터널증후군 및 발목 통증에 도움을 주기 위해 손안마기와 발안마기 제품을 연구개발 및 제조하는 회사다. 2016년 1세대 손안마기를 출시한 후 지난달 5세대 제품까지 여성건강을 위한 제품을 개발하며 제품 라인업을 확대하고 있다.

대표적인 제품은 ’HQ-1100’이다. 이 제품은 가사노동과 출산, 직장 업무 등으로 손목터널증후군을 겪는 여성건강을 위해 개발단계부터 신입사원 등 여성이 참여했다.

미래바이텍은 직급별 권위가 아닌 상호 소통으로 수평적 업무 확대, 임금 80%까지 지급하는 육아휴직, 탄력근무제, 자유로운 연차 사용, 남성 육아휴직 후 복귀프로그램 등 가족친화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주목할 점은  ‘여성의 날’을 도입한 것이다. 여성의 날은 매월 초하루 오후 5시에 떡과 음료 등을 제공하는 간담회 형식으로 운영 중이다.

회사는 직원과 다양한 소통 채널을 만들어 시행하고 있다. 기혼 여성 직원들이 저녁이 있는 삶을 위해 자유로운 출퇴근 시행으로 정시 퇴근율이 95%에 이른다. 직원들의 의견을 반영하는 의견수렴, 카카오톡 등 온라인 소통 강화, 매월 생일을 맞은 직원을 축하하는 동료 간 감사캠페인을 진행해 감사문화가 정착된 성과를 거뒀다.

이같은 가족친화제도의 실행과 정착으로 근로자들이 마음 놓고 아이를 키우며 일할 수 있는 직장 문화로 자리잡아 직원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한편 1995년 설립된 미래바이텍은 건강생활가전제품을 연구개발하고 제조하는 회사다. 현재 대부분 안마기 공급업체가 자체 기술 부재와 A/S전문인력부족 등으로 중국 완성품을 구매해 유통하는 것과 달리 이 회사는 제품디자인부터 개발, 기술설계, 품질규격, 생산공정까지 자체 공장에서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1999년 4월 제 36회 무역의날 기념 수출기념탑 대통령을 수상했으며 그 해 5월 대표이사 산업부자원부 장관 표창을 받았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