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게시판에 성평등 국회 캠페인 ‘커피는 여자가 타야 제맛입니까?’ 포스터가 붙어있다.
5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게시판에 성평등 국회 캠페인 ‘커피는 여자가 타야 제맛입니까?’ 포스터가 붙어있다.

 

12월 첫주 여성계 주요 행사들을 소개합니다.

 

<젠더포럼 우리는 어쩌면 모두 벌레가 되었나>
충청남도여성정책개발원은 3일 오후2시 공주시 공주대학로 공주대학교 국제회의실에서 젠더포럼 ‘우리는 어쩌면 모두 벌레가 되었나’ 개최한다. 
최근 온라인에서 일어나는 무분별한 소수자 혐오 현상에는 ‘-충’이 있다. 아동 보호자 여성을 비하하는 ‘맘충’부터 동성애자 남성을 혐오하는 ‘똥꼬충’까지 다양한 혐오가 ‘충(벌레)’로 나타나고 있다. 
『한국, 남자』의 저자 최태섭이 ‘한국 남성성의 이해(귀남이부터 한남충까지)’ 주제 발표를 맡았다. 
사전 신청 http://www.cwpdi.re.kr/020202/seminar/r2Gn5IccR5DbUfe5mKZ/apply/

 

<차별금지법 제정, 어떻게 추진할 것인가>
차별금지법제정연대·심상정 의원실·금태섭 의원실·김종훈 의원실이 공동으로 4일 9시30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제2세미나실에서 ‘차별금지법 제정, 어떻게 추진할 것인가’를 연다. 
사회의 소수자 혐오를 법적으로 처벌하고 예방하기 위한 차별금지법은 처음 논의된 때부터 ‘성정체성’ 등의 항목으로 보수 단체의 반대에 부딪혔다.
몇차례나 무산돼 온 차별금지법을 제정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고민해본다.

<성평등 교실에 닿다>
초등젠더교육연구회 아웃박스가 7일 오전 10시 서울 중구 서소문로길 순화동천 한나아렌트룸에서 워크숍 ‘차별과 혐오를 넘어 성평등, 교실에 닿다’를 연다. 
△아동문학과 성평등(김지은 아동문학평론가) △화가들은 왜 비너스를 눕혔을까(이충열 여성주의 현대미술가) △예민함을 가르칩니다(김수진 아웃박스 교사) 강의와 ‘함께 만드는 성평등 수업’ 워크숍이 마련된다.
신청 bit.ly/37jTn3n

 

<제5회 아시아여성학회 국제학술대회>

아시아여성학회는 6~8일 서울 서대문구 이화여자대학교 국제교육관 LG컨벤션홀에서 제5회 아시아여성학회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아시아 페미니즘의 새로운 도전’를 주제로 열리는 이번 행사에서 7일에는 ‘아시아 페미니즘과 미투 운동’을 주제로, 8일에는 ‘아시아에서의 페미니즘 미래’를 주제로 강의가 펼쳐진다. 특히 7일 인도 여성학자 메리존이 ‘세대의 전환; 신자유주의 시대의 미투를 통해 성폭력과 페미니즘을 재사유하기’를 주제로 키노트 발표를 맡는다.

<캐서린 맥키넌 ‘법과 문화로 보는 미투 운동’ 강연>
페미니스트 법철학자이자 활동가 캐서린 매키넌 미시건대 로스쿨 교수가 성매매문제해결을위한전국연대 등 주최로 7일 서울 서초구 변호사교육문화관 지하1층 회의실에서 ‘법과 문화로 보는 미투 운동’ 강연을 진행한다. 
최근 방한한 캐서린 맥키넌은 젠더폭력, 성착취, 성폭력, 포르노그라피를 중점 연구하고 대항해 싸워왔다. 
신청 https://forms.gle/rngG8iNG5MDKetFL7

<2019 DSO 하반기 세미나-디지털 성폭력 대응과 연대>
디지털성범죄아웃(DSO)가 하반기 세미나를 8일과 22일 서울 관악구 서울대학교에서 연다. 
8일은 DSO 한샛별 연구팀장의 ‘생활편’ 세미나가 마련되고 22일에는 활동가 마녀의 ‘법률편’으로 진행한다.
사전 신청 https://t.co/dSej50zLQm

행사 소개를 원하시는 기관 및 단체는 메일(seoh@womennews.co.kr)로 행사 내용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