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위 위원 후보 ‘모두 남성’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아르코 비전 2030 선포식이 지난달 22일 오후 서울 동숭동 아르코예술극장에서 열렸다. ⓒ뉴시스·여성신문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아르코 비전 2030 선포식이 지난달 22일 오후 서울 동숭동 아르코예술극장에서 열렸다. ⓒ뉴시스·여성신문

한국문화예술위원회(이하 예술위) 신임 비상임위원 후보자 16명을 전원 남성으로 선정한 것에 대해 문화예술계의 비판이 거세다. 성별과 세대를 전혀 고려하지 않은 후보자 구성에 대해 상급기관인 문화체육관광부의 낮은 성인지 감수성에 대한 지적이 쏟아지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가 7기 예술위 비상임위원 8명을 뽑기 위해 13일 공개한 최종 후보 16명이 모두 남성으로 드러나며 이번 논란이 시작됐다.
예술위는 문화예술의 연구와 창작 등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1973년 출범한 문체부 산하 기관이다. 공모 사업을 통해 예술 단체별로 예산을 배분하는 기관의 특성상 위원 구성에 있어 성별과 세대, 분야별 균형은 중요하다. 문화예술진흥법 시행령 제28조 3항에도 예술위 위원 구성에서 “여성위원의 비율이 100분의 30 이상일 것”이라고 명시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 ‘블랙리스트 사태’와 ‘미투’ 등을 겪은 문화예술계는 문화예술 지원기관인 예술위가 공정하고 균형을 갖춰야 한다고 요구해왔다. 그러나 이번 공개한 예술위 비상임 위원 2배수 후보자의 평균 나이는 56.1세, 성별은 모두 남성들로 이전보다 균형성과 대표성 면에서 후퇴했다는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

처음 비판에 나선 곳은 성폭력반대연극인행동이다. 이들은 14일 “2018년 미투 운동을 통해 문화예술계 중요한 사안을 결정하는 위치를 소수의 남성들이 독점하는 구조가 수많은 성폭력을 발생시키고 은폐해왔다는 사실이 드러났다”면서 “문체부와 예술위는 미투 운동과 현장의 변화로부터 배운 것이 하나도 없느냐”고 반문했다. 성폭력반대연극인행동은 최종 후보자 전원이 남성인 이유를 밝히고 문체부와 예술위 위원추천위원회 전원을 다시 구성하라고 문체부와 예술위에 요구했다.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성평등 예술지원 소위원회도 15일 입장문을 내고 “역대 예술위원 63명 중 여성은 16명으로 25%이고, 이대로 7기 위원이 구성되면 그 비율은 22%로 낮아진다”면서 위원 성비 불균형에 대해 비판했다. 지난 2017년에도 신임 위원 8명 모두 남성으로 위촉되면서 논란이 일었다.

소위원회는 문체부에 예술위 위원과 위원추천위원회의 성비·연령비 구성을 40% 이상 또는 남녀동수로 명문화하는 ‘성평등 쿼터제’ 도입과 현행 예술위 위원 후보자 검증방식 철회를 요구했다. 또 예술위와 문체부에 성평등 시행령 등을 반영한 위원추천위원회 후보자 선정을 위한 지침 마련과 문화예술계 여성 리더 육성 방안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소위원회는 문체부와 예술위에 ‘양성평등기본법’에 따른 최소 40% 이상의 여성 위원 참여를 위해 새로운 위원 추천위원회를 빠른 시일 내 재구성해 기 공개된 위원후보자 명단 재검토 추진을 요구했다. 여성 위원의 추가 공모도 실시하라고 했다. 성평등 문화 실현을 위한 구체적인 정책을 마련하라고도 문체부와 예술위에 주문했다.

한편, 예술위는 10월15일부터 10월28일까지 7기 비상임위원 후보를 공개 모집했다. 문체부는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비상임 위원 지원자 총 60명 중 10명이 여성이었다”며 “각 분야별로 여성 후보 40%가 들어가기는 숫자상으로 어려운 구조였다”고 밝혔다. 최종 후보자 16명을 모두 남성으로 선정한 것은 추천위원회의 권한이었으며, 전체 여성 후보의 숫자도 적었다는 해명이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