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성은 일과 삶의 균형을 바탕으로 일하기 좋은 기업을 만들기 위해 다양한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직원들의 재충전을 위해 지정 휴무일을 사전 공지, 리프레시 휴가제를 운영해 장기 휴가 사용, 사내 어린이집 운영으로 임직원의 육아부담을 덜고 일과 가정의 균형 있는 삶을 지원하고 있다.ⓒ효성

효성은 일과 삶의 균형을 바탕으로 일하기 좋은 기업을 만들기 위해 다양한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직원들의 재충전을 위해 지정 휴무일을 사전 공지하고 리프레시 휴가제를 운영해 장기 휴가 사용을 포함해 사내 어린이집 운영으로 임직원의 육아부담을 덜고 일과 가정의 균형 있는 삶을 지원하고 있다.

효성은 지정휴무일과 리프레시 휴가를 운영하고 있다. 일과 휴식의 균형을 통한 재충전을 바탕으로 평소 업무 몰입도를 증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지정휴무일제는 휴일과 연휴 사이에 끼어있는 근무일을 회사의 휴무일로 지정해 장기 휴가를 즐길 수 있도록 하는 제도다. 예를 들면 공휴일이 목요일인데 그 다음날인 금요일을 휴무일로 지정해 주말까지 4일간의 연휴를 보내도록 하는 것이다. 매년 말 경 이듬해의 징검다리 휴일을 미리 지정해 공지한다. 올해는 설과 추석 기간 및 공휴일을 포함해 총 5일을 공식 휴무일로 사전 지정했다.

연차휴가를 붙여서 사용하는 리프레시 휴가 사용도 적극 권장하고 있다. 하기 휴가와 별도로 연휴와 개인 연차를 조합해 장기 휴가를 가도록 한 것이다. 회사는 지정휴무제와 연계해 최장 11일까지 휴가를 가도록 장기 휴가안을 제시하기도 했다. 회사가 제시한 휴가 기간이 아니더라도 직원이 별도로 희망하는 기간이 있으면 그 기간에 리프레시 휴가를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주52시간 근무 시행 이후 약 1년간 불필요한 야근을 줄이고 정시퇴근을 장려하기 위해 매일 저녁 5시 30분경 전사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퇴근장려 음성안내방송을 하고 있다. 효성은 1년동안 정시퇴근에 대한 임직원들의 인식변화를 가장 큰 성과로 보고 있다. 그 외 유연근무제를 시행하고 있으며, 오후 회의를 지양하고 직원들이 정시에 퇴근하여 가족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효성은 임직원들의 육아부담을 덜고 일과 가정의 균형있는 삶을 지원하기 위해 마포 본사를 비롯해 창원공장, 울산공장 등 세 곳에 ‘효성어린이집’을 열어 운영하고 있다.

전문기관을 통해 환경 유해 요소 검출에 대한 검사를 실시하고 공사 자재에 대한 친환경 인증을 획득하는 등 최적의 보육환경을 갖추고 있다. 전문 위탁업체의 우수한 교사들이 질 높은 보육을 제공해 직원들이 자녀 보육에 대한 부담을 덜고 회사에서 마음껏 역량을 펼칠 수 있도록 했다. 저녁까지 운영해 갑자기 퇴근이 늦어지더라도 안심하고 아이를 맡길 수 있는데다 가까운 곳에 있어 아이 상태에 빨리 대응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여성직원 비율이 높은 IT전문계열사 효성ITX는 일과 가정을 균형있게 꾸려갈 수 있도록 다양한 근무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개인의 근무 가능시간 및 여건에 따라 3∙4∙6 시간 단위로 근무시간을 조절할 수 있는 ‘시간제 일자리’와 주중 근무 요일을 지정하여 일하는 ‘선택적 근로제’ 등 다양한 유연근로제를 운영하고 있다. 여직원이 경력을 단절시키지 않고 지속적으로 사회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동시에 더 많은 일자리 기회를 창출하고 있다. 워킹맘의 근로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출산 및 육아휴직도 장려하고 있다. 매년 500명 이상의 여직원이 출산 및 육아휴직의 혜택을 누리고 있으며 휴가 후 복직도 보장해 경력단절을 막고 일과 가정생활의 양립을 지원한다.

효성ITX는 직원들의 복지 향상을 위해 2013년 장애인 표준사업장인 효성두드리미㈜를 오픈하고 사내복지업무를 위탁하고 있다. 행복두드리미는 중증장애인 30여명을 정규직 바리스타와 네일아티스트로으로 채용해 일자리 창출과 함께 효성ITX 의 당산센터, 영등포센터 등 4곳의 사업장에서 사내 카페테리아 운영, 헬스키퍼(Health Keeper) 업무 및 네일아트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