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노스예술교육 사회적협동조합 2019년 문화예술 발표회 “동행” ⓒ마노스예술교육 제공
마노스예술교육 사회적협동조합 2019년 문화예술 발표회 “동행” ⓒ마노스예술교육 제공

마노스예술교육 사회적협동조합 2019 문화예술발표회 동행이 지난 13일 열렸다. 서울 성동장애인종합복지관에서 올해 처음 시작된 이 행사는 마노스예술교육 사회적협동조합이 주최하고 서울-경기권의 11개의 정신재활시설과 시설 회원들이 참가했다.

이 행사는 올해 1월부터 마노스예술교육 프로그램에서 정신장애 당사자들이 훈련한 문화예술 활동들을 공유하는 자리다. 당사자들의 연극, 노래, 춤 등 다양한 분야의 예술 공연을 열었고, 행사장 한편에는 당사자들이 직접 쓴 글과 그린 그림들이 전시됐다. 이외에도 요리 시식회, 색칠, 글쓰기 등의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이 진행됐다. 또 음악예술학회 더 피아니시모와 시각장애 팝페라 가수 문지훈의 축하공연도 있었다.

송경옥 마노스예술교육 대표는 "이제 막 첫걸음을 뗀 동행이지만 정신장애인, 사회복지사, 예술가, 기업들이 교류하며 성공적으로 행사가 이루어졌고, 이를 통해 뜻깊은 네트워크를 형성했다. 앞으로도 마음 건강한 사회를 위해 협력을 이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행사는 성모다움, 그루터기, 동광임파워먼트센터, 평화정신재활시설, 누리봄, 대길엘림, 해맑은뜰, 새오름터, 고운누리, 쉐어하우스, 송파어우러기의 정신장애인들과 사회복지사, 초림환경, 마노스뮤직, U Play Company, 예비사회적기업 엑스트라마일커뮤니케이션즈(EMC), The Pianissimo 음악예술학회 등 다양한 기관, 기업의 협력을 통해 이뤄졌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