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 신기록 갱신

1일 알리바바그룹에 따르면 이날 자정에 시작한 광군제 행사에서 알리바바 매출은 17분6초 만에 571억위안(약9조4600억원)을 돌파했다. 2014년 광군제 하루 동안 올린 매출을 가뿐히 넘은 수치다.ⓒ뉴시스

미국의 블랙프라이데이를 중국에 옮긴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업체 알리바바그룹은 11일 연중 최대 쇼핑 축제인 ‘광군제’를 시작한 지 1분 36초 만에 지난해 거래액인 1조6000여원 거래를 달성했다고 발표했다. 지난해 같은 금액 달성 대비 2분 5초가 걸린 것보다 29초가 빨라 해마다 신기록을 세우고 있다.

11일 알리바바그룹에 따르면 이날 자정에 시작한 광군제 행사에서 알리바바 매출은 17분6초 만에 571억위안(약9조4600억원)을 돌파했다. 2014년 광군제 하루 동안 올린 매출을 가뿐히 넘은 수치다. 이는 알리바바 그룹 산하의 티몰 글로벌과 타오바오, 알리익스프레스, 동남아시아 최대 온라인 쇼핑몰 라자다 등 플랫폼에서 구입한 매출을 합산한 것이다.

1분 36초 만에 매출액 100억위안(약1조6566억원)을 넘었으며 1시간3분59초 만에 매출 1000억위안(한화 16조5560억원)을 돌파했다.

속도대로라면 올해 거래액은 지난해 2135억위안(약35조원)을 넘을 가능성이 나왔다. 시장은 2500억위안(약41조원) 달성을 기대할 정도다.

올해 광군제 행사에는 20만개 브랜드가 참여했으며 100만 개 이상 신상품이 판매될 예정이다. 올해 알리바바 창업자인 마윈 회장이 물러난 뒤 열리는 첫 행사로 미국과 2년째 무역전쟁을 이어가는 중 열리는 행사라는 점에서 경기 둔화 국면을 해소할 수 것인지 전세계가 주목하고 있다. 이날 포털사이트 네이버와 다음에는 알리바바 광군제가 검색어 키워드로 등장할 정도다.

올해 광군제 축하쇼에는 미국 팝스타 테일러 스위프트가 출연해 인터넷을 통해 공연이 생중계됐다.

회사 측은 올해 광군제 기간 지난해보다 1억명 더 많은 5억명의 고객이 자사 플랫폼을 이용해 구매에 나설 것으로 전망했다.

광군제는 ‘독신자의 날’이라는 뜻으로 1990년대 난징 지역 대학생들이 외로운 ‘1’이 네 개가 서 있는 모습이 애인이 없는 사람들의 모습과 비슷하다고 지칭하며 시작했다. 알리바바그룹은 ‘물건을 사며 외로움을 달래라’는 의미로 2009년 광군제 할인 행사를 시작해 ‘솽스이’라고 불리는 이날을 쇼핑 축제일로 탄생시켰다.

올해 한국 상품 판매액이 어느 정도 규모를 기록할지 업계는 초미의 관심사다. 해외 직접 구매 순위에서 한국은 2016년 3위를 차지했지만 2017년 사드 여파로 5위로 순위가 하락했다. 지난해 한중 관계회복으로 3위로 올라서 양호한 흐름을 이어갈지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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