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수력원자력은 4일부터 6일까지 사흘간 국제원자력기구(IAEA) 및 중수로형 원전소유자그룹과 공동으로 제15차 기술회의를 개최한다.ⓒ한수원

한국수력원자력은 4일부터 6일까지 사흘간 국제원자력기구(IAEA) 및 중수로형 원전소유자그룹과 공동으로 제15차 기술회의를 개최한다.

경주 황룡원에서 진행되는 이번 기술회의에는 IAEA, COG 등 국제기구 및 단체 소속의 원전 전문가를 비롯해 루마니아, 캐나다, 중국, 파키스탄, 아르헨티나, 인도 등 6개국의 원전 운영사, 설계사, 규제기관 등 관계자 80여명이 참석한다.

회의에서는 안전문화, 설비개선, 기기신뢰도 등 8개 주제에 대해 각 분야별 전문가들이 경험사례를 공유된다. 특히 중수로형 원전의 운전 및 정비경험 사례에 대한 최신 정보를 공유할 계획이며 IAEA, COG 등 국제기구 및 단체의 안전문화 프로그램에 대해서도 설명한다.

한수원은 중수로형 원전의 설비개선, 사고관리계획서, 비상운전지침서 및 다중방어운영지침서 개발 등 다양한 분야의 사내 전문가가 참여해 40여 년간의 원전 운영경험과 노하우를 세계 원전산업계와 공유할 계획이다.

정재훈 한수원 사장은 “국제기구 및 해외 원전 운영사들과의 기술교류를 통해 논의된 유용한 내용들을 국내 원전의 안전성을 높이는 데에도 접목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