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여성이사협회, 창립 3주년 국제 포럼
마사히코 우오타니 시세이도 그룹 회장
변혁의 여정 주제로 기조강연

세계여성이사협회(회장 이복실)는 15일 서울 중구 소공동 롯데호텔 크리스털 볼룸에서 ‘여성의 경영 참여 확대:기업의 도전과 과제’를 주제로 창립 3주년 국제포럼을 개최했다. 사진은 (왼쪽부터) 이복실 세계여성이사협회 회장,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우오타니 마사히코 시세이도 회장,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 등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세계여성이사협회 

 

세계여성이사협회는 지난 15일 서울 중구 소공동 롯데호텔 크리스털 볼룸에서 ‘여성의 경영 참여 확대:기업의 도전과 과제’를 주제로 창립 3주년 국제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 여성임원확대를 위한 기업의 도전 사례들을 살펴보고 향후 과제를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 자리에는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 강희태 롯데쇼핑 대표, 황각규 롯데지주 부회장, 김교태 삼정 KPMG 대표, 정지원 한국거래소 이사장, 김광일 MBK 파트너스 대표, 존 리 메리츠 자산운용대표 등 재계,언론계 등 170여명이 참석했다.

이복실 세계여성이사협회 회장은 환영사에서 “한국 사회가 처한 저출산 고령화, 장기 디플레이션 가능성 등 경제적 악조건들을 극복은 여성 인력의 적극적 활용에 달려있다”라며 “현 정부에서도 여성 장관 30%, 공공기관 여성 임원 의무화, 3년 내 여성 고위공무원 10% 달성 등 다양한 촉진책을 펴고 있는데 기업들도 이 같은 시대흐름을 잘 읽고 적극적인 여성 인재 육성에 달려있다“라고 말했다.

이번 포럼에는 시세이도 그룹의 마사히코 우오타니 회장이 참석해 ‘변혁의 여정’을 주제로 시세이도의 혁신에 관해 기조 강연을 했다.

마사히코 회장은 ”여성 역량강화, 다양성 추구 등을 경영 방침으로 삼아 2020년까지 매출 1조엔(한화 약11조원), 영업이익 1천억엔(1조1000억원) 등을 달성할 것“이라며 ”기업문화의 다양성 확보와 우수한 인재 활용을 위한 핵심과제는 여성인재의 발굴과 등용“이라고 말했다.

패널토의가 이어졌다. 채경옥 삼일회계법인 전문위원(전 한국여기자협회장)이 사회를 맡았으며 롯데쇼핑 강희태 대표, 맥킨지 한국사무소 강혜진 파트너, 신진영 기업지배구조원 원장, 박정림 KB 증권 대표가 토론자로 참여했다.

강희태 롯데호텔 대표는 ”2004년 롯데그룹의 신입사원 중 여성은 5% 수준에 불과했으나 지금은 42%에 달한다“라며 “여성들이 경력단절 위험에 처하지 않도록 일과 가정을 양립할 수 있는 근무환경을 만들어주는 회사 차원의 조치가 필요하다”라고 설명했다. 여성 임원 확대는 최고경영진의 95%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남성 CEO들의 인식 전환 없이 달성되기 힘들기 때문에 CEO가 강력한 실천 의지를 보여야 기업 문화가 바뀌기 시작한다는 것이 그의 주장이다.

지난 7월 발표된 여성가족부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매출 500대 기업 기준 전체 임원 1만4460명 중 여성 임원은 518명으로 전체의 3.6%에 불과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