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부터 국립현대미술관 서울서 개최
2020년 3월 1일까지
‘올해의 작가상’에서
후원작가 4명 모두 여성은 최초

왼쪽 상단부터 시계 방향으로 김아영, 박혜수, 이주요, 홍영인 작가. ⓒ국립현대미술관
왼쪽 상단부터 시계 방향으로 김아영, 박혜수, 이주요, 홍영인 작가. ⓒ국립현대미술관

국립현대미술관(MMCA)은 ‘올해의 작가상 2019’를 12일부터 2020년 3월 1일까지 국립현대미술관 서울에서 개최한다.

8회를 맞는 ‘올해의 작가상’은 한국 현대미술의 가능성과 창의적 역량을 보여주는 작가들을 발굴․지원하기 위해 2012년부터 국립현대미술관과 SBS문화재단이 공동 주최하고 있다.

대한민국 미술상으로서 동시대 현대미술의 새로운 방향과 담론을 만들고 미래 비전을 제시해왔다.

국내․외 미술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은 지난 3월 홍영인, 박혜수, 이주요, 김아영을 ‘올해의 작가상’에 선정했다. 회화나 조각 같은 전통적인 매체보다는 영상, 설치, 미디어, 퍼포먼스, 현장 제작 등 실험적인 형식과 주제의 작업을 통해 국내․외 미술계에서 주목을 받아온 작가들이다.

총 20여 점의 신작이 이번 전시에서 최초 공개된다.

작가들은 한국 사회에 내재된 개인과 사회에 관한 이슈 또는 전 세계적으로 일어나는 다양한 문제들에 각기 다른 방식으로 접근한다. 특히 이번 전시는 참여 작가들이 전시장 안에서 퍼포먼스, 토론, 설문, 공연, 온라인 중계 등 다양한 연계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홍영인은 ‘동등성’ 개념을 퍼포먼스, 드로잉, 자수, 사운드 등의 다양한 매체의 작품에 접목해왔다. 이번 신작은 전 세계적으로 벌어지고 있는 극단적인 국가주의와 사회적 불평등 상황에서 이전과는 다른 소통방식에 주목했다.

박혜수의 작품은 ‘당신의 우리는 누구인가’라는 물음에서 출발한다. 그 동안 작가는 우리 사회에 내재된 집단적 무의식 또는 보편적 인식이라고 여기는 가치들을 가시화하는 작업을 지속해 왔다.

이번 신작을 위해 진행한 설문조사 ‘당신의 우리는 누구인가’에서 통해 ‘우리’에 대한 개개인의 인식을 말하고자 한다.

이주요는 가변적, 일상적인 재료의 조합을 통해 사회와 그 주변부에 존재하는 것들에 의미와 가치를 부여하는 작업을 해왔다. 이번 전시에서는 향후 작가가 실제로 구현하고자 하는 미술관의 창고 시스템에 대한 견본모델인 ‘러브 유어 디포(Love Your Depot)’를 선보인다.

김아영은 최근작들을 통해 전 지구적 차원에서 벌어지는 이주, 이송, 도항과 가로지르기, 초국가성과 지역성에 대한 관심과 탐구를 보여 왔다. 이번 신작 중 가장 중심이 되는 영상 작업은 ‘다공성 계곡: 이동식 구멍들'(2017)의 후속작 ‘다공성 계곡 2: 트릭스터 플롯’(2019)이다. 작가적 관심을 아시아 지역, 특히 몽골에 집중하여 바위와 대지신앙으로 대표되는 몽골의 설화와 접목시킨다.

‘올해의 작가상 2019’ 최종 수상자는 오는 11월 28일 마지막 심사를 거쳐 발표될 예정이다. 최종 수상 작가는‘2019 올해의 작가'로 선정되고 상금 1000만원을 추가로 지원받는다.

후원 작가 및 최종 수상자의 작품세계를 조망하는 현대미술 다큐멘터리가 제작돼 SBS 지상파와 케이블 채널을 통해 방영될 예정이다.

윤범모 국립현대미술관장은 “‘올해의 작가상’은 역량을 갖춘 현대미술 작가의 독창적인 작품을 통해 관람객들에게 동시대 한국 미술의 새로운 방향성을 소개해왔다”며 “국립현대미술관은 한국을 대표하는 작가들이 국제무대에서도 활발한 활동을 지속할 수 있도록 다양한 후원을 뒷받침해줄 것”이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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