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전문가들 아이치 트리엔날레에
보조금 취소 근거 요구

일본 ‘아이치 트리엔날레 2019’의 기획전 ‘표현의 부자유전· 그 후’에 출품됐다가 전시가 중단된 김운성 김서경 작가의 ‘평화의 소녀상’. © 김운성·김서경 작가 제공
일본 ‘아이치 트리엔날레 2019’의 기획전 ‘표현의 부자유전· 그 후’에 출품됐다가 전시가 중단된 김운성 김서경 작가의 ‘평화의 소녀상’. © 김운성·김서경 작가 제공

‘평화의 소녀상’의 일본 예술제 ‘2019 아이치(愛知) 트리엔날레’ 전시 재개 시점이 8일 이후가 될 것으로 전망된 가운데 일본 정부가 예술제 보조금 지급을 취소한 결정의 근거를 놓고 전문가들이 검증을 요구하고 나섰다. 

NHK는 아이치 트리엔날레가 이르면 6일 전시를 재개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지만 전시 방식을 둘러싼 협의가 난항을 겪으며 전시 재개 일정이 8일 이후가 될 전망이라고 4일 보도했다. 

일본군‘위안부’ 피해자를 상징하는 평화의 소녀상은 지난 8월1일 개막한 일본 최대 규모의 예술제 아이치 트리엔날레의 기획전 ‘표현의 부자유전·그 후’에 전시됐다. 그러나 우익 세력의 협박과 일본 정부의 압박으로 트리엔날레 측은 기획전 전시를 사흘 만에 중단해 일본 시민사회로부터 비판이 쏟아졌다. 

보도에 따르면 논란 끝에 트리엔날레의 실행위원회와 기획전의 실행위원회는 이달 6~8일 중 전시를 재개하는 방향으로 지난달 30일 합의했다. 

트리엔날레 측이 경비와 관련한 협력, 예약자에 대한 번호표 배부, 관람객 대상 교육 실시, 전시 중단과 관련한 검증위원회의 중간 보고서 내용의 관객 고지 등을 전시 조건으로 제시했고 기획전이 이를 받아들였다. 그러나 전시 방식에 관한 세부 사항은 아직 합의에 이르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일본 문부과학성 산하의 문화청은 트리엔날레가 평화의 소녀상으로 논란이 되자 애초 주기로 했던 7830만엔의 보조금을 교부하지 않기로 결정했었다. 이러한 결정에 일본 중앙정부 및 지자체의 공적자금조성 사업에 외부 심사위원으로 참여해온 전문가들이 트리엔날레에 교부금을 주지 않기로 한 것의 근거를 제시할 것과 외부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검증을 요구하는 공동성명을 문부과학성과 문화청에 4일 보냈다. 이번 공동성명에는 593명이 참여했다. 

전문가들은 “이번 조치가 문화 행정과 공적 자금 조성에 대한 일본 국민의 신뢰를 실추시킬 우려가 있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