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석춘 연세대학교 사회학과 교수 ⓒ뉴시스.여성신문
류석춘 연세대학교 사회학과 교수 ⓒ뉴시스.여성신문

 

강의 도중 '일본군‘위안부’가 매춘의 일종'이라고 발언해 논란을 일으킨 류석춘 연세대학교 사회학과 교수가 검찰에 고발됐다. 

시민단체 서민민생대책위원회는 류 교수를 허위사실유포, 명예훼손, 성희롱 등 혐의로 서울서부지검에 고발했다고 23일 밝혔다. 

이 단체는 류 교수가 해당 발언으로 역사를 왜곡해 허위사실을 퍼뜨리고 ‘위안부’ 피해자의 명예를 훼손했으며 질문한 학생을 상대로 성희롱을 했다고 주장했다. 

류 교수는 지난 19일 사회학과 전공과목인 ‘발전사회학’ 강의에서 “(위안부 관련)직접적인 가해자는 일본(정부)이 아니다”라며 “매춘의 일종”이라고 말했다. 이에 “매춘부와 과거 위안부를 동급으로 보는가”라는 학생의 질문에 “궁금하면 해볼 것이냐”라고 말해 파장이 일었다. 

파장이 일자 연세대학교 총학생회는 류 교수의 문제적 발언에 대해 제보를 받았다. 연세대학교 총학생회 측은 “최근 다른 수업에서도 류 교수가 위안부는 매춘이라는 식의 발언을 했다”는 제보가 두 건 이상 접수됐다고 밝혔다. 

22일 연세민주동문회와 이한열기념사업회 등은 성명을 발표하고 류 교수를 “윤리의식이 기준 미달인 매국적 폴리페서”라며 즉각적인 파면을 요구하고 나섰다. 

위안부 피해자 지원단체인 정의기억연대도 류 교수에 대해 배상 청구 등 법적 대응을 예고했다. 

연세대학교는 23일 중 류 교수의 수업 배제와 징계 여부 등에 대해 발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