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석춘 연세대 교수 ©뉴시스·여성신문
류석춘 연세대 교수 ©뉴시스·여성신문

 

일본군‘위안부’ 피해자 지원 단체인 정의기억연대는 22일 류석춘 연세대 교수가 강의 도중 ‘위안부는 매춘의 일종’이라고 막말한 것에 대해 “학생들에게 잘못된 지식을 강요한 ‘학문의 자유’를 모욕하는 폭력적 행위”라며 연세대학교 류 교수를 즉각 해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류 교수는 9월 19일 연세대 사회학과 전공과목인 ‘발전사회학’ 강의에서 “(위안부는) 매춘의 일종”이라고 말한 사실이 드러나 논란이 커지고 있다. 당시 한 학생이 “매춘부와 위안부를 동급으로 보는 것인가”라고 반박하자 “그런 것과 비슷하다. 궁금하면 한 번 해볼래요?”라고 말해 비판을 받고 있다.

정의기억연대는 성명을 통해 “유엔인권기구의 각종 보고서와 ILO(국제노동기구) 전문가위원회 보고서는 일본군성노예제 문제는 일본국가가 저지른 인도에 반하는 범죄로, 일본정부에게 역사적 사실 인정과 공식사죄, 법적 배상, 책임자 처벌 등을 권고했다”며 “류 교수의 교수 자격이 의심스럽다”고 지적했다.

이어 단체는 “지난 30여년 동안 한국 사회가 침묵하고 있을 때 용기 있게 나서서 목소리를 내고 주체적으로 싸웠던 그 분(‘위안부’ 피해자)들의 인권운동을 무시하고 깔아뭉개는 망발”이라며 “성폭력 피해자는 침묵하고 숨어 지내야 한다는 가부장제적 편견이 그의 인식 속에 내재되어 있음을 드러냈다”고 비판했다.

정의기억연대는 “일본군‘위안부’ 피해자 인권과 명예를 심각하게 훼손하고 피해자들과 연대해 온 시민운동에 대한 모욕 행위를 즉각 중단할 것을 요구한다”고 강조했다. 정의기억연대는 이번 논란의 발언을 한 류 교수에 대한 법적 대응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