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GO 여실무경험 리더 자질의 보고

교육생들이 뽑은 바람직한

NGO 여성지도자의 덕목

▶조직관리:효율적인 인사관리, 갈등 해소 능력, 체계적인 행정력, 공정성, 공사구분

▶자기관리:감정절제, 건강, 인내심, 도덕성, 포용력, 자기 반성, 가정생활, 헌신성

▶대외관계:포용력, 홍보능력, 상황적응력

▶재무관리:자금 동원력, 경제·경영 마인드

▶업무수행력:전문성, 추진력, 회의진행능력, NGO 경험, 자원관리

“인내심·갈등해소 능력이 중요해”“결단력, 인사관리 자질도 필요하지 않겠어?”“역사의식도 가져야지. NGO니까 투쟁심도 좀 있어야 하고, 건강은 기본이야. 튼튼해야 뭐든 할 거 아니야.”“돈 끌어들일 인맥이나 경영수완은 어떻고. 정 안되면 본인이라도 재력이 좀 있던가.”“공사구분이나 모성보호를 챙길 수 있는 성 평등 의식은 기본이고.”

이번 워크숍 첫 날 저녁시간 본지 김효선 부사장의 주도로 마련된‘여성지도자가 가져야할 20가지 덕목’을 조별로 이야기하는 시간. 각 단체의 대표자 예닐곱 명이 모인 자리마다 열띤 토론이 벌어졌다. 특히 조별 발표가 진행되는 사이사이에는 “나 당장 그만둬야 할까봐. 저 많은 능력을 어떻게 다 갖춰”하는 웃음섞인 탄식소리가 여기저기서 흘러나와 NGO 여성리더들이 느끼는 어려움들이 생생하게 묻어났다.

“조직의 생산성을 높이는 차원에서 조직관리는 어떻게 해야하고 직원들에게 어떤 비전을 제시해 줄 수 있을까요?” 어떤 리더십으로 조직을 이끌어가야 할지가 이 날 모인 사람들의 공통된 궁금증이다. 이날 ‘여성리더십과 경제’를 강의한 본지 김효선 부사장은 이런 물음에 대한 해답으로 ‘여성리더십’을 제시했다.

“민주주의와 다원성, 감성, 자발성, 내적 동기 등을 중요시하는 미래 지향적 리더십이 여성들 경험과 맞닿아 있죠.” 김 부사장은 여성리더들의 경험들을 어떻게 이론으로 만들어내는가가 여성 리더십을 개발하는 관건이라고 지적한다.

리더십은 자기와의 싸움에서 얻어져

특히 관계와 소통이 중요해지면서 여성이 갖고 있는 감성적 리더십은 구성원의 자발성을 끌어내고 내적 동기를 부여하는 중요한 요소로 고려되고 있다는 것. 상황 변화를 포착할 수 있는 감수성 또한 리더십의 중요한 덕목으로 꼽혔다. “진정한 리더십의 카리스마는 끊임없는 자기 자신과의 싸움에서 얻어 집니다. 이제는 셀프리더십이 중요해진 시대니까요.”

“여성의 특성을 다른 각도로 해석해보면 어떨까요. 그 동안 산만하다고 치부돼온 여성들의 특성을 멀티태스킹 능력으로 새롭게 평가해볼 수 있어요. 한번에 여러 가지 일을 처리한다는 건 분명 장점일 수 있잖아요?” 김 부사장의 여성리더십에 대한 재해석. 단점인 줄 알았는데 오히려 장점이라니. 강의를 듣는 사람들 눈이 초롱초롱 빛나기 시작한 순간이다.

“NGO 여성의 시대가 왔습니다. 현 여성장관 4명의 면면을 보면 모두 NGO와 연관 있고 앞으로 이런 추세는 더 커질 거예요. NGO 지도자는 세속적으로 성공한 사람들에게 없는 어떤 힘을 가졌다는 사실을 반영하는 겁니다. 여성들이 일 배우는 아주 훌륭한 곳이 바로 NGO기 때문에 그 자체를 좋은 커리어로 만드는 제도가 필요하겠죠.”

부천 = 임인숙 기자isim123@womennews.co.kr

혜원 기자nancal@womennews.co.kr

abortion pill abortion pill abortion pill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