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란 일자 뒤늦게 조사 착수

 

1인 가구 급증으로 인해 초소형 가전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는 가운데 이마트에 방문한 고객이 미니 세탁기를 보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이마트에 방문한 고객이 미니 세탁기를 보고 있다. 기사와 관계없는 사진. ⓒ뉴시스·여성신문

이마트 가전 판매점인 일렉트로마트 매니저들이 카카오톡 단체대화방(이하 단톡방)에서 여성고객들을 상대로 상습적인 성희롱과 음란대화를 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마트 측이 이미 지난 3월 제보를 받고도 방관했다는 제보도 나왔다.

대구시민단체연대회의는 3일 일렉트로마트 강원, 제주, 목포, 대구 등 전국지점에 근무하는 매니저 수십 명이 속한 단톡방에서 고객 비하 및 여성 고객 성희롱, 개인정보 불법 공유가 오갔다고 밝혔다. 

이들은 고객이 수리를 맡긴 컴퓨터에서 발견한 개인적인 사진을 공유하며 모 불법 음란 사이트 회원으로 추정된다며 강도 높은 성희롱을 했다. 또 고객의 행동이 마음에 들지 않을 때는 “돼지 같은 X”, “미친 오크 같은 X”, “틀딱(틀니를 한 노인을 비하하는 은어) 놀이터”라고 말했다. 

이같은 내용은 지난 6월 9일부터 7월 2일까지 한 달 안 되는 기간 동안 이어진 대화로 카톡방에 소속된 매니저 수십명 중 12명이 주도적으로 대화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대구시민단체연대회의는 제보자의 말을 빌어 "지난 3월 이마트 본사 신문고에 글을 올려 이런 상황을 알리고 시정 조치를 요구했으나 이마트는 직원 개인들의 사적 행위로 여기고 어떠한 노력도 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마트 측은 “신속히 진상조사에 착수하고 사실관계가 밝혀지면 엄중 징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