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옥 후보자가 인재근 위원장에게 증인선서문을 전달하고 있다.
이정옥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가 인재근 국회 여성가족위원회 위원장에게 증인선서문을 전달하고 있다./ 곽성경 기자

이정옥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가 정책 질의나 역량 검증보다는 후보자 자녀의 저서와 대학 입시와 개인 신상에 관한 문제 제기에 집중됐다. 요청 자료를 이 후보자가 14일날 발부받아놓고 청문회 당일 아침에야 제출한 문제 때문에 오전에는 질의를 시작도 하지 못한 채 여야 의원들 간에 목소리를 높였고, 아침에 제출받은 자료를 볼 시간이 필요하다는 자유한국당의 주장으로 청문회를 정회시키는 일까지 벌어졌다.

30일 국회 여성가족위원회에서 열린 이정옥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후보자 딸에 관해 의혹을 반복적으로 제기했다.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흠집내기를 그만하라면서 이 후보자를 보호하고 나섰다.

폭발력이 큰 자녀의 대학 입시 문제를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에 이어 이 후보자에게서 이끌어내겠다는 전략으로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공세를 이어갔다. 특히 송희경 의원은 이 후보자의 딸이 고등학교 3학년 때 낸 저서에 후보자가 책을 번역했던 현직 인도 대통령의 추천사가 실렸다는 점, 대형출판사에서 출판했다는 점, 후보자의 지인인 유력 언론의 논설위원이 기사로 소개했다는 점 등을 들어서 ‘엄마 찬스’, ‘부모 스펙’이라고 비판했다. 딸이 명문대에 수능점수가 필요없는 특별전형으로 합격했다는 사실 때문에 의혹은 더욱 커졌다.

이에 대해 이후보자는 “도와준 것이 거의 없다”고 조목조목 반박하면서도 “국민의 일반적인 눈높이에서 이해하기 어렵다는 점 충분히 알고 송구하게 생각한다”고 했다.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또 딸이 초등학생 때 일본 조기유학을 가는 과정이 불법적이었다고 지적했다. 또 자녀의 일본 유학 사실을 후보자가 검증 자료에서 고의로 누락했다는 의혹도 제기했다.

여영국 정의당 의원은 입시 문제, 부의 대물림 등에 대한 질문이 계속되자 국회의 문제를 제기했다. “국회가 이런 문제를 바로잡으려면 특권교육 제도로 포장한 자사고 외고 특목고를 일반고로 전환해 평등한 교육받을 수 있게 해야하고 또 명문대와 지방대 등 서열을 폐지하는데 국회가 책임을 져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밝혔다.

정책 질의로 제윤경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0대의 젠더갈등이 청년세대의 좌절감과 박탈감이 뻗어나간 결과라면서 적극적인 청년 정책 추진을 요구했다.

이종명 자유한국당 의원은 여가부의 기업의 여성 대표성 확대를 위한 공적 기금 투자 기준 마련이 시장경제 원리에 배치되는 점을 지적했다.

신용현 바른미래당 의원은 “여권통문이 우리 여성 인권선언 최초의 일이고 서양보다 빠르다. 널리 알려야 한다”면서 특히 “여성사박물관이 지지부진해지지 않도록 관심 기울여달라”고 당부했다.

또 △송옥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여성 기업인 지원 대책, 심각한 여성 노인 학대 문제, 돌봄공동체 확대 정책, 청소년 성범죄 피해 대책 부족 문제에 대해 △신경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연구사업과 방향 △여영국 의원은 한부모가족의 양육비 이행 문제, 여가부 산하 기관의 처우 문제를 △정춘숙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주여성 가정폭력 피해 심각성, 위기 청소년 사회 안전망 구축, 여성폭력 통계 구축의 필요성을 지적했다.

김성원 한국당 의원이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와 관련된 질문으로 후보자를 압박했다.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가 미성년자와 성인간 합의된 성관계가 가능하다는 취지의 글을 쓴 것에 대한 입장을 묻자 “미성년자를 보호해야 한다는 관점”이지만 “문건을 충분히 검토하지 않았고, 형법에 대해 문외한이라 말씀드리기 어렵다”고 답변했다.

신 의원은 이 후보자가 깜짝 발탁된 것과 관련해 “어떤 후보자로 이유로 발탁돼셨나 궁금해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죄송한 말씀이지만, 여가부장관을 큰 목소리 안내고 말썽 안날 후보자 한 거 아니냐는 말씀 많이 들었다”며 우려도 드러내면서 “여가부는 공격적으로 운영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후보자는 “소프트파워의 힘을 믿는다. 조용하지만 강하게 추진하겠다”면서 “국방부 양성평등위원회 위원장, 외교부 자문위원하면서 특히 여성과 커뮤니케이션이 어려운 부처에서도 제도 정착, 교육 등을 해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