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송희경, 윤종필, 최연혜, 전희경, 신보라, 박인숙 등 여성의원과 여성당원들이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 및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발언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뉴시스
자유한국당 송희경, 윤종필, 최연혜, 전희경, 신보라, 박인숙 등 여성의원과 여성당원들이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 및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발언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뉴시스

 

자유한국당 여성 의원들과 중앙여성위원회는 25일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한국당을 향해 “집에 가서 다른 일을 하는 게 낫다”고 발언한 것에 대해 여성 비하 발언이라고 비판했다.

한국당 송희경 중앙여성위원장을 비롯한 박인숙·신보라·윤종필·전희경·최연혜 의원 및 여성 당원들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23일 민주당 당대표·최고위원 취임 1주년 공동기자회견에서 나온 발언에 대해 이같이 밝혔다.

이해찬 대표는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청문회를 3일 동안 진행하자는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 제안과 관련한 입장을 묻는 질문에 “정치를 매사 정략적으로 할거면 집에 가서 다른 일 하는 게 낫다”고 말했다.

기자회견 참석자들은 이 이 대표의 말을 ‘막말’이라고 규정했다. “이는 명백히 나경원 원내대표가 여성이기에 퍼부은 비아냥과 조롱”이라고 주장하고 “집에 가서 하는 일, 육아 가사 등의 일을 폄하한 것이고 나아가 집안일에 전념하는 여성 전체를 가벼이 여긴 ‘꼰대적’ 발언”이라고 규탄했다. 이어 “국무총리까지 한 사람이 아직도 전근대적 사고에 갇혀 여성들의 능력을 평가 절하하는 모욕적 표현을 하다니 기가 막힐 노릇”이라고 덧붙였다.

또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서는 “고등학생과 합의한 성관계는 처벌하지 말자”는 내용의 법률신문 기고 칼럼을 소개하며 “집권여당 대표와 법무부 장관이 되겠다는 후보자 모두 비뚤어지고 상식 이하의 여성비하 발언을 개탄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집권 여당의 리더들의 성 의식은 어찌 이토록 저질스러운가”라고 비판했다.

이어 “이해찬 대표는 즉각 당사자와 여성에게 진심으로 사과하라”며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는 부끄러운 줄 알고, 변명의 입을 다물고 즉각 사퇴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민주당 이해식 대변인은 자신의 페이스북 글을 통해서 “오죽 걸고넘어질 게 없으면 그런 꼬투리를 잡는지 모르겠다”며 “정작 이 대표는 당신의 똑 부러지는 성격과도 같이 ‘하려면 하고 말려면 말라’는 말을 자주 하는데, 곧잘 ‘집에 가서’라는 표현을 하곤 한다”고 부연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