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벤처기업부와 우리은행, 한국여성경제인협회가 20일 서울 회현동 우리은행 본점에서  '자상한 기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한국여성경제인협회 

중소벤처기업부와 우리은행, 한국여성경제인협회는 20일 서울 회현동 우리은행 본점에서 상생과 공존을 위한 '자상한 기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지난 5월부터 중기부와 공존과 상생의 가치실현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자상한(자발적 상생협력) 기업’ 시리즈 다섯 번째 프로젝트로 우리은행이 여성경제인의 ‘동반자’가 되겠다는 적극적인 의사표명으로 협약이 성사됐다.

협약에 따라 신보중앙회가 100억원, 기술보증기금이 1000억원 등 총 1100억원 규모로 보증지원이 이뤄지며 우리은행이 그에 맞는 금융대출 등의 지원을 맡는다. 대상기업은 여성인증기업, 여성벤처기업, 여성이노비즈 인증기업 등이다.

또한 우리은행은 한국여성경제인협회 전용 금융상품을 출시해 수수료를 면제하거나 최대 1.2% 저금리를 지원할 예정이다.

아울러 우리은행은 여성기업을 대상으로 최대 50억원의 매칭펀드를 조성하고 여성창업경진대회 입상자에 대해 우리은행 혁신금융투자 지원 시 서류전형을 면제하기로 했다.

이날 박영선 장관은 “우리 경제에서 여성기업인이 차지하는 비중이 꾸준히 늘고 있음에도 차별관행 등 여러 현실적인 어려움에 직면해 있는 것도 사실이다”며 “정부에서도 각종 정책을 추진하고 있지만 그것만으론 부족하며 민간에서도 이렇게 든든한 지원군이 되어 준다면 여성경제인의 성장과 발전을 더욱 앞당길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손태승 우리은행 은행장도 “세 기관이 손을 잡고 대한민국 여성기업인과 함께 미래를 준비할 수 있는 기회가 되어 매우 기쁘다”며 “우리은행은 147만 여성기업인들에게 차별화된 금융서비스와 양질의 기업컨설팅 제공으로 여성기업 그리고 대한민국 경제의 미래를 함께 열어가겠다”고 강조했다.

자상한 기업 1호는 네이버와 소상공인연합회이다. 2호는 포스코-벤처캐피탈협회, 3호는 신한금융그룹-벤처기업협회, 4호는 KB국민은행-한국외식업중앙회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