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19일 한국해양대에서 열린 북 콘서트에서 발언하는 이철순 교수 ⓒMBC '스트레이트' 캡처
7월 19일 한국해양대에서 열린 북 콘서트에서 발언하는 이철순 교수 ⓒMBC '스트레이트' 캡처

일본군'위안부' 강제동원 사실을 부정한 부산대 교수에게 사과를 요구하는 학내외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이철순 부산대 정치외교학과 교수(사회과학대학장)는 지난달 19일 한국해양대에서 열린 ‘반일 종족주의’(저자 이영훈 전 서울대 교수) 북 콘서트에서 “위안부 문제가 갑자기 1990년대에 튀어나오는데 그런 게 없었다”고 주장했다.

이 교수는 “그런 기억이 없기 때문에 전승이 안 된 건데 이게 뻥튀기되고 부풀려졌다”고 했다.

이 교수는 일본군의 위안부 강제 동원이 사실이 아니라는 취지로 말한 것이었다.

북 콘서트에 이 교수와 함께 참석한 같은 학교 김행범 행정학과 교수도 “광주 한 고교는 볼펜 재료에 일본 제품이 들어간다며 볼펜을 깨뜨리는 쇼를 하지만 집에 가서는 닌텐도 게임을 할 것”이라며 일본 정부의 경제보복 이후 확산하는 일본 제품 불매 운동을 비하하는 듯한 발언을 하기도 했다.

부산대 사회과학대학 교수 22명은 최근 이 교수 발언의 책임을 묻기 위해 교수회의 개최를 요구한 상황이다.

부산대 민주동문회도 지난 16일 열린 고 고현철 교수 4주기 추모식장 인근에서 이 교수에게 사과를 요구하는 현수막을 내걸었다.

이 교수의 제자인 정치외교학과 학생도 학내에 대자보를 붙여 “부끄러움을 느낀다. 더는 위안부 피해자를 모욕하지 말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