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xabay
ⓒpixabay

 

서울의 한 아파트에서 탈북인 40대 여성과 6살난 아들이 숨진 채 발견됐다. 타살이나 자살 정황이 없고 아사했을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13일 서울 관악경찰서에 따르면 지난달 31일 오후 2시 30분경 관악구 봉천동 한 임대아파트에서 탈북자 한모(42)씨와 아들 김모(6)군이 숨진채 발견됐다. 

경찰에 따르면 수도검침원이 한씨의 집이 요금 미납으로 단수 조치 됐음에도 소식이 없어 방문했다가 악취가 나는 것을 발견해 관리인에 알렸다. 아파트 관리인은 강제로 창문을 열고 들어가 숨진 모자를 발견했다. 

현장에서는 이들이 스스로 목숨을 끊거나 타살한 정황이 확인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발견 당시 집에 식료품이 모두 떨어져 있었다는 것에 주목해 아사 가능성을 조사 중이다. 또 주변 주민들의 증언을 토대로 숨진지 두 달 가량 된 것으로 추정 중이다. 

현재는 사인을 가리기 위해 국립과학수사연구원에 부검을 의뢰해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 

한씨는 탈북 후 초기 정착을 비교적 원만히 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착 후 중국으로 건너갔다가 귀국 후 지난해 10월 서울 관악구로 전입했다. 이후 신변보호 담당관이 한씨에 전화 접촉을 시도했으나 연결이 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통일부 관계자는 13일 기자들과의 만남에서 “경찰 조사가 마무리되면 필요한 보고를 추가로 받을 예정”이라며 “경찰 조사가 나오는 대로 필요한 대책을 마련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한편 탈북인들은 탈북 후 통일부 산하 북한이탈주민정착지원사무소 하나원에서 일정기간 머물며 남한 사회 정착을 위한 기초 교육을 받는다. 하나원을 나온 후에는 5년 정도 관할 경찰서의 신변보호 담당관 등이 초기 정착을 관리한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