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정책의 날개는 여성단체

@9-3.jpg

▶<사진·민원기 기자>

여성부 공동협력사업의 총괄 지휘를 맡고 있는 서명선 대외협력국장. 여성단체와 여성부의 적극적인 파트너십을 위해 노력 중이다.

“여성부 정책의 효율적인 추진을 위한 여성단체와 파트너십 강화, 그리고 여성들의 자발적인 결사체인 여성단체를 키우는 것, 모두 공동협력사업의 목표예요.”

서 국장은 여성부와 여성단체의 동반관계를 강조한다. “다른 부처 같으면 정책을 만들어 시·도에 시달하면 되겠지만 여성부 정책은 제도, 관습을 바꾸고 사람들 의식을 변화시키는 일이 많죠. 여성부 혼자 할 수 없는 일이에요. 여성단체가 캠페인 등 사업을 통해 사람들의 의식 변화를 일으켜야 가능하죠.”

공동협력사업에서 규모가 큰 사업이 선정된다는 불만도 나오지만 여성부의 효율적인 정책 실현을 위해 불가피한 부분이 있다는 서 국장의 설명이다.

“지방 지부와 함께 사업을 벌이거나 단체간 컨소시엄을 구성하는 등 규모가 큰 사업이 여성부 정책과 병행해 사회적인 변화와 흐름을 만들 수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선정 과정에서 단체의 ‘부익부빈익빈’이 생기지 않도록 노력했다. 또 실속 없이 ‘포장실력’이 뛰어나 높은 점수를 받지 않도록 사업 내용을 세심하게 살폈다. 임의단체에 대한 배려도 그런 의지의 표현이다.

“보통 공무 편의를 위해 사단법인단체를 지원하는 경우가 많아요. 하지만 여성단체의 경우 법인 등록을 못한 단체도 적지 않아요. 공동협력사업에서는 사업만 좋다면 임의단체에도 지원해주도록 했어요. 필요한 경우 법인 등록도 지원해주죠.”

서 국장은 지난해까지 대외협력국에서 도맡아왔던 공동협력사업을 올해부터 여성부내 다른 부서들과 함께 분담했다. 다른 과에서도 업무에 따라 관련 단체와 긴밀한 협력을 맺음으로써 여성정책을 보다 효과적으로 펼 수 있을 것이란 기대 때문이다.

서 국장은 사회복지학 박사로 여성개발원에서 12년간 여성복지, 가정복지를 연구했고 보건복지부 여성정책담당관으로 보육은 물론 복지부 행정 전반에 관여해 온 복지 전문가다. 지난 95년에는 청와대 세계화추진위원회 여성사회참여확대10대과제 실무자로 참여, 보육 현장을 직접 돌아보고 의견을 제시하기도 했다. 여성단체에 이어 보육단체와 여성부를 잇는 서 국장의 바쁜 행보가 기대된다.

김선희 기자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