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1 극한직업
'야구장 24시! - 프로 야구를 만드는 사람들'
7일 오후 10시45분 방송

ⓒEBS
ⓒEBS

비가 와도 야구장은 돌아간다.

서울 구로구에 위치한 고척 스카이돔은 국내 최초 실내 야구장이다. 경기 시작 9시간 전, 시설팀 관계자들이 조명 점검을 시작한다. 312개 조명을 일일히 검사한다. 한 개라도 꺼져 있거나 조도가 맞지 않으면 경기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 또 다른 관계자는 1만 6784개의 관중석을 점검한다. 깨진 좌석이 있거나 깨질 위험이 있는 좌석을 확인한다.

프로야구 관중 800만 시대다. 프로선수들의 화끈한 플레이도 큰 몫을 하지만 이들 뒤에서 묵묵히 힘쓰는 사람들이 있어 가능한 인기다. EBS1 극한직업 '야구장 24시! - 프로 야구를 만드는 사람들'은 선수가 아닌 야구장에서 묵묵히 일하는 사람들에게 주목한다. 야구장 시설팀부터 경기장 흙 관리를 하는 '그라운드 키퍼', 경호팀 등을 소개한다.

ⓒEBS
ⓒEBS

'그라운드 키퍼'는 지상 60미터 상공에 올라 상대팀의 원정 깃발을 교체하고 경기장의 흙 관리 타자가 공을 치는 타자 박스를 그린다. 경기 진행되는 동안에 불규칙 바운드를 방지하기 위해 공수 교대 때 그라운드 정비를 한다.

선수들이 본적으로 선수들이 몸을 풀기 시작하는 경기 4시간 전에는 훈련 보조원들이 나선다. 선수들의 훈련을 돕는 것으로 100~200여개의 공을 던진다. 경기장의 분위기 메이커인 응원팀은 팀 승리를 위해 경기가 진행되는 3시간 동안 응원에 열을 올린다.

경기 2시간 전부터는 야구장의 안전을 책임지는 경호팀이 움직인다. 관람객들의 입장과 소지품 검사를 돕고 만약의 사고를 방지한다. 경기 1시간 전, 심판들만 할 수 있는 공인구 검사가 끝나면 야구장에서 열띤 승부가 시작된다. 오늘 경기는 무사히 치러질 수 있을까? 7일 방송.

 

키워드
#야구장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