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화수소가 유출돼 폐쇄된 광안리 공중화장실 ⓒ뉴시스.여성신문
황화수소가 유출돼 폐쇄된 광안리 공중화장실 ⓒ뉴시스.여성신문

부산 광안리의 한 공중화장실을 이용하던 학생이 황화수소에 중독돼 쓰러져 8일째 의식을 찾지 못하는 가운데 해당 공중화장실을 관리해야 하는 수영구청이 해당 시설을 한차례도 점검하지 않은 사실이 드러나며 공분을 사고 있다. 

경찰과 수영구청에 따르면 지난달 29일 오전 3시 27분경 수영구 민락동 민락회타운 지하 공중화장실을 이용하던 고등학생 A씨(19)씨가 황화수소로 인해 의식을 잃고 쓰러졌다. 친구인 B씨(19)의 신고로 병원으로 옮겨졌으나 5일 현재까지 A씨는 의식을 찾지 못하고 있다. 

경찰과 안전보건공단 등에 따르면 현장점검 결과 유독가스 기준치 10-20ppm의 100배가 넘는 황화수소가 측정됐다. 

황화수소는 매일 새벽 정화조에 있는 황화수소를 분해하기 위해 에어프레스가 자동으로 작동하는 과정에서 배기장치 등의 문제로 유출돼 세면대 바닥 배수구멍을 통해 화장실 내부로 유입된 것으로 추정된다. 

황화수소는 황화물로 무색의 유독한 기체로 자연에서는 화산가스, 온천 등에 함유돼 있다. 500ppm 이상이면 위독하고 1000ppm 이상이면 죽음에 이를 수 있다. 

그러나 수영구청은 공중화장실의 배기장치 등에 관한 시설 점검을 단 한 차례도 실시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하루 오수처리량이 300t 이상인 곳은 매년 점검을 했으나 이하인 곳은 시설점검 대상이 아니라는 게 수영구청의 입장이다. 

A씨의 가족이라 밝힌 C씨는 5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을 통해 “구청 직원은 환풍기가 있다며 책임을 회피하는 대답만 하고 미안하다는 사과 한마디도 없다”며 “(구청이) 공공시설을 관리하지 않으면 국민들은 뭘 믿고 이용할 수 있나”라고 비판했다. 

수영구청은 사고가 난 공중화장실을 영구적으로 폐쇄하고 광안리 해수욕장 인근 시설 등을 대상으로 전반적인 점검을 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