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배우 기근인가? 여성역할 기근인가?

여배우는 흥행성·관객동원력 없어!

생동감 있는 여성역할 언제 줘봤나?

출연:조기자, 여배우A, 감독B, 작가C,

남배우D, 제작자E, 평론가F

조기자:오늘 이 가상대담 자리에 모여주셔서 감사합니다. 여러분 모으기, 정말 힘들었습니다. 모든 게 비밀이니까 맘대로 말씀하셔도 됩니다. 눈치 볼 것도 없구요. 아시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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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배우D:도대체 이게 뭐 하자는 자리죠? 매니저한테 언뜻 들어서.

조기자:네. 별 건 아닙니다. (땀 뻘뻘) 요즘 한국 영화가 전성기라고 하잖아요. 대박난 영화도 많구요. 그런데 속칭 대박난 영화, 대박 노리는 영화일수록 여성 캐릭터가 없습니다. 물론 여배우들이 안 나온단 이야기는 아니구요. 나오긴 나오는데, 뻣뻣하기가 바짝 말린 노가리 같거나, 별 볼 일이 정말 없잖습니까? (싸늘한 분위기를 보곤 말하다 말고 쩔쩔매며 찌그러든다) 저… 최근에 개봉한 <살인의 추억> 보셨나요?

대부분 “그래서?”표정. 일부만 고개 끄덕끄덕.

조기자:영화 좋죠?

작가C:그래서요?

조기자:영화는 좋은데, 거기 그나마 비중 있는 여자가 미스권 혹은 권순경으로 나오는 여경찰이잖아요. 같은 경찰이지만, 다른 남자 경찰들이 찍어온 현장 사진 현상 인화 심부름이나 커피 타주는 심부름이나 하고요. 그나마 좀 경찰다운 게, 꼭 여자가 필요해서 쓰는 데나 동원되잖아요. 왜 범인 잡으려고 미끼용으로 비 오는 날 거리를 걷게 한다거나. 그런데 그 여경찰 정말 개성 없는 캐릭터 아니었나요? 송강호나 김상경 말고도 다른 남자들은 성격이 딱 보이고 캐릭터가 변하고 참 기 막히게 잘 만들었는데, 왜 여자 캐릭터는 그 모양일까 하는 생각 혹시 안 해보셨어요?

감독B:잠깐만요. 아니 도대체 이해할 수가 없어요. <살인의 추억>이 뭐가 어쨌다고 그러는 겁니까? 생각해보세요. 머리가 있으면. 그건 80년대 저 시골 경찰서를 그린 영화예요. 그때는 그랬어요. 아니 리얼리티를 살린 게 죄예요? 솔직히 말해보세요. 그 여경 말이에요. 딱 거기에 어울리지 않던가요? 괜히 맨날 또 하는 말하면서 여성역할 어쩌구 트집 좀 잡으려 하지 마세요. 여성이라고 조연을 키우란 겁니까? 영화의 완성도를 해치우면서까지요? 봉준호 감독이요. 여성을 비하하는 사람 아닙니다. <플란더스의 개> 보세요. 배두나, 살아있지 않습니까?

지나가던 관객:아따. 그 아저씨, 감독이라더니 말 정말 길게 하시네. 길게 말하면 멋져 보여요? (말 한 마디하고 끌려나간다)

제작자E:말 참 이상하게 하시네요. 말 잘하는 것도 죕니까? 그리고 말이 나왔으니 말이지요. 여배우들 정말 연기 못해요. 발음도 대대대대. 그나마 남자들만 데리고 영화 할 수 없으니까, 양념상 할 수 없이, 울며 겨자 먹기로 끼어주는 거지요. 저번에 제가 현장에 나가서 모 여배우가 연기하는 거 보고, 속 터지는 줄 알았습니다. 저러고도 배우라고 몇 억씩 줘야하다니. 나참. 돈이 아까워요. 돈이. 그나마 얼굴이랑 몸매가 죽여주니 참았지. 보는 맛이 있으니까. 연기력은 그렇다 쳐요. 뭐 여배우가 연기로 배우 하는 건 아니니까, 그건 그렇다 쳐도, 그럼 관객 동원력이라도 있어야잖아요. 여배우들이 관객 동원력이 있습니까? 이름 대면 사람들이 우르르 보러오게 만들 배우가 누가 있습니까? 하다 못해 누구 나왔다 하면 투자자라도 와락 붙게 만들거나. <씨네21>에서 제작자들을 대상으로 개런티 줄만한 배우 톱10 조사를 했는데요, 그 중에 여배우가 딱 한 명 들었다는 건, 다 이유가 있습니다. 한 명이 누구긴요. 전지현입니다. (감독 옆구리를 쿡 찌르며) 뭐 전지현은 연기력이 좀 되지?

여배우A:말씀이 좀 지나치신 거 아닌가요? 그렇게 치면 남자 배우도 마찬가지인 거 아닌가 싶네요. 그 팬 많다는 장동건이 관객 동원력 있었던가요? 아니면 그 연기 잘한다는 설경구가 있던가요? 솔직히 말해보지요. 없잖아요. 그 영화가 흥행에 성공한 건, 영화가 재밌으니까 그런 거잖아요. 재밌는 영화에 여배우도 주연 줘보세요. 남자배우 옆에 끼인 양념성 주연 말구요. 장동건이 거의 거저로 출연했다는 <해안선> 이요. 그거 관객 얼마 들었죠?

평론가F:망했습니다.

여배우A:(주춤) 이런 말 하긴 싫지만요. 뭐 이름이 안 나간다니 말해야겠어요. 여배우가 똑똑한 척하면 싫어한다고 매니저가 난리난리 쳐서 저도 말 안 하고 살았는데요. (고개 휙 돌려 기자를 쳐다보며) 확실히 이름 안 나가는 거 맞죠? (재차 확인한 후) 남자배우들이 잘 나서가 아니구요. 그들을 주연으로 한 영화만 만들잖아요. 살인의 추억, 와일드 카드, 선생 김봉두, 광복절 특사… 그리고 또 뭐 있죠? 최근에 흥행에 성공한 영화가요. 그런 영화들 보세요. 상업적 영화들엔 여성 캐릭터란 게 아예 없어요. 있으면 눈요깃거리 양념이죠. 그저 깨부수고 웃기고 그런 영화들이니 그런다고 쳐요. 왜 여배우들을 주연으로 한 영화가 없죠? 질질 짜거나 여배우 벗기기로 작정한 거 말구요. 그나마 가뭄에 콩 나듯 있는 게, 다 저예산에 독립영화류 영화잖아요.

평론가F:잠깐만요. 여배우씨. 저도 말 좀 합시다. 그러고 보니 말 잘 하네. 저번에 인터뷰할 땐 피식피식 웃기만 하더니. 그건 그렇고, 여배우씨 말대로 그런 문제들을 영화들 탓할 건 아니라고 봐요. 우리나라에 쓸만한 여배우가 없는 건 사실이죠. 충무로에 이런 말이 있어요. 뭔가 역할을 맡길래도 맡길 배우, 물론 여배우 말입니다. 배우가 없다. 다들 거기서 거기인데다, 있는 치들도 보통 몸 사립니까? 막말로 CF 이미지 버린다고, 좀만 품위 깎이는 역할은 하지도 않으려고 하잖아요. 오죽 배우가 없으면, 은퇴한다고 나간 심은하에게 백지 수표 운운하며 너도나도 매달리겠냐구요. 말이 나왔으니 말인데, 톱배우라는 고소영도 <이중간첩>에서 그게 뭡니까? 여배우들은 말이에요. 쇼핑하고 성형외과나 들락거릴 시간에, 연기 공부 좀 해야하는 거 아닌가 모르겠네요.

여배우A:뭐라구요? 우린 뭐 그러고 싶은 줄 아나요? 평론가씨도 여배우 해보세요. 연기력은 볼 생각도 않고, 얼굴 쓰윽 보고 캐스팅 하는 감독들 이야기나 해보지요? <와일드 카드>에 한채영 캐스팅한 게, 누군데요? 말은 그렇게 해도 얼굴 먼저 보고 뽑잖아요. 여자라고 다 연기 못하는 거 아닌 거 아실텐데요. 연기 잘하는 여자들도 많아요. 얼굴이 안 따라줘서 그렇지. 왜 그런 여배우들 데려다가 주연시킬 생각은 안 하나요? 설경구나 송강호 같이 생긴 여배우에게 누가 배역을 줄 거 같아요? 양념용 조연용 아줌마 역할 말구요.

조기자:(얼른 끼여든다.) 자 자 자. 진정들 하세요. (박카스 좌악 돌리며) 이거 마시고, 진정들 하시고 힘냅시다. 이런 건 어떤가요? 여자 주인공인 영화가 없는 건 아니죠. 있긴 있어요. 그런데 하나 같이 딱 정해져 있어요. 엽기적인 그녀죠.

제작자E:그거야 그런 영화들이 재밌고, 관객들에게 먹히니까 그런 거죠.

조기자:그런 영화들이 요즘 많죠? 엽기적인 그녀를 대표로, 동갑내기 과외하기, 오! 해피데이… 조폭 마누라도 사실 엽기적인 그녀죠?

작가C:여성들이 그렇게 좀 깨게 나오는 게 관객들에겐 재밌나봐요. 예전 같이 그냥 예쁘고 청순가련한 스타일보다.

감독B:그렇죠. 그런 캐릭터를 내세운 영화들이 흥행이 되니까 자꾸 만들어지는 거죠.

조기자:그나마 그건 최근에 나온 캐릭터죠? 원래는 아주 청순가련형이거나, 아니면 섹시한 악녀거나 그랬잖아요. 아니면 악녀는 그만두더라도 섹시하거나. 색즉시공이나 몽중담 같은 경우도 섹스 대상으로만 보이지, 별로 그녀들 개성은 전혀 안 보이던데.

여배우A:저한테 들어오는 시나리오 태반이 그래요. 사랑밖에 난 모르는 바보, 천치거나 아니면 왜 이리 벗기려들 드는지 원. 남자배우들이야 고를 여지라도 있지, 여배우들은 눈을 씻고 고르려고 해도 고르고 자시고 할 게 없어요. 여배우더러 연기공부 운운 이전에 시나리오 작가들이야 말로 사람 공부 좀 해야하는 거 아닌가 모르겠네요. 왜들 그리 여자들을 모르는지. 그리고 <와일드 카드>나 <살인의 추억> 형사 역할, 왜 여배우는 못한다고 단정하죠? 여배우 버전 투캅스도 재밌지 않나요? <투캅스3>같이 웃기는 여경찰 말구요.

작가C:(‘저 여자 바보 아냐?’식 눈길로 바라보며)그건 시나리오 이전에 개런티 액수나 따지다보니 시나리오가 없는 게 아닌가 모르겠네요. 그리고 작가들도 모르는 게 아닙니다. 그런 영화는 흥행이 안 되기 때문에, 그런 시나리오를 사주는 영화사는 없습니다. 이번에 개봉한 <질투는 나의 힘>보세요. 여성 캐릭터가 살아있다 어쩐다 그러지만, 결국 흥행에 참패했잖아요. <미소>도 그런 케이스구요. 제작비 없어 쩔쩔 매다, 그나마 추상미란 배우가 전폭적으로 밀어서 영화로 겨우 만들어진 경우잖아요. 작가 탓할 건 아니죠. 그런데 그 영화, 어디 극장에나 걸리겠어요?

여배우A:그렇게 축 가라앉고 자기 속으로만 침잠 하는 캐릭터 말구요. 멋진 여성 캐릭터를 만들 수도 있는 거잖아요. 어떻게 여자가 모 아니면 도죠? 남자들은 그렇게 다양하게 만들면서.

작가C:허허 참. 여배우가 주연인 시나리오는 제작자들이 쳐다도 안 본다니까요. 제작자들이 바봅니까? 뻔히 흥행에 안 되는 영화에 돈 대게. 영화를 보는 젊은 여성들부터 그런 영화에 등돌리잖아요.

조기자:잠깐만요. 도저히 이야기가 끝이 나질 않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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