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차 강간카르텔 유착수사 규탄시위’ 성명문
‘제2차 강간카르텔 유착수사 규탄시위’ 성명문

 

청와대 연락관이 27일 ‘강간카르텔 유착수사 규탄시위’ 측으로부터 요구사항을 담은 성명문을 건네받았다.

이날 오후 서울 종로구 청와대 사랑채 앞에서 진행된 ‘제2차 강간카르텔 유착수사 규탄시위’에서 주최측이 시위 말미에 참석한 청와대 연락관에게 성명서를 전달했다. 또 이에 대한 답변을 받겠다고 밝혔다.

시위 참가자들은 여성을 성적으로 착취, 이용하는 한국사회의 강간카르텔 구조를 바꾸고 클럽 버닝썬 사건과 장자연, 김학의 등 권력형 성범죄 사건을 제대로 수사할 것을 촉구했다. 성명서에는 이와 관련한 행정부, 입법부, 사법부에 대한 구체적인 요구사항이 담겼다.

이날 지난 5월 19일 1차 시위와 마찬가지로 이날 시위 참가자도 여성만으로 제한됐다. 지난해 불법촬영 편파판결을 규탄하며 열린 혜화역집회 이후 불특정 다수의 여성들의 시위가 계속해서 이어지고 있다. 정기적이지도, 조직적이지도 않지만 미리 일정을 예고하고 자발적으로 모금을 해 대규모 시위를 진행하는 방식이다. 이날 낮최고기온은 33도를 넘었고, 아스팔트 위 체감온도는 이를 훌쩍 넘었지만 시위는 4시간 가량 진행됐다.

시위대측은 ‘버닝썬 사태’로 드러난 대한민국 각계각층의 남성들이 동조하고 묵인해온 강간카르텔 구조 타파를 위해 집회를 마련했다면서 “한국 남성들이 자신들의 권력, 향락을 위해 관련 없는 여성들을 성적으로 착취, 이용하는 것이 대한민국의 강간 카르텔이며 이에 맞서기 위해 여성들이 거리로 나오는 것”이라고 밝혔다.

제2차 강간카르텔 유착수사 규탄시위가 27일 오후 서울 종로구 청와대 사랑채 앞 도록에서 진행되고 있다. / 진주원 기자
27일 오후 서울 종로구 청와대 사랑채 앞 도로에서 제2차 강간카르텔 유착수사 규탄시위가 열렸다. / 진주원 기자

이들은 클럽 버닝썬 사건 및 장자연 사건, 김학의 법무부 차관 성접대 의혹 등 성범죄 사건이 부실 수사되고 있다는 원인은 정재계, 재벌, 언론, 검·경, 기업, 일반인에 이르기까지 각계각층에 존재하는 강간 카르텔 구조 때문이라고 비판했다. 또 이들 사건의 가해자 뿐만 아니라 불법촬영 사건이 이슈가 되면 피해자의 영상을 찾는 남성들의 행태도 강하게 질타했다.

이날 시위에서는 ‘문자 총공’으로 국회의원들에게 휴대폰 항의 문자 보내기가 진행됐다. 문희상 국회의장을 비롯해 법제사법위원회 위원과 각 정당 원내대표 등의 이름과 연락처를 공개해 문자를 보낼 것을 독려했다. 문희상 국회의장,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위원장인 여상규 의원과 송기헌·오신환·금태섭·조응천·표창원·박지원 의원, 각당 원내대표인 윤소하·장병완·홍영표·나경원·김관영 의원과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하태경 바른미래당 의원 등이 제시됐다. 문자 내용은 “버닝썬 관련법 제정, 성범죄 무고죄 폐지, 피해자 구조법 마련하라. 강간카르텔을 깨부수는 법제정을 못한다면 다음 국회에 당신의 정당은 없을 것이다”로 제시됐다.

또 우리 사회의 강간카르텔 구조 해체를 위해 정부 부처 별로 행동을 요구했다. △행정안전부 경찰 간부 강간카르텔 유착 전수조사 △방송통신위원회 미디어젠더 감수성 평가기구 마련 △여성가족부 여성부와 가족부 분리해 여성인권 최우선으로 다룰 것 △버닝썬 사태 특검을 전원 여성 검사로 임명해 진행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철저한 마약 단속을 △교육부는 성인지 감수성 교육대책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제2차 강간카르텔 유착수사 규탄시위가 27일 오후 서울 종로구 청와대 사랑채 앞 도록에서 진행되고 있다. / 진주원 기자
27일 오후 서울 종로구 청와대 사랑채 앞 도로에서 제2차 강간카르텔 유착수사 규탄시위가 열렸다. / 진주원 기자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