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여성신문
ⓒ뉴시스·여성신문

일본에 주재하는 한국 총영사가 부하 여성 직원을 성추행한 혐의로 경찰 조사를 받는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신문은 외교부 관계자가 28일 “일본 주재 A 총영사의 성 비위 관련 제보가 국민권익위원회로 접수돼 권익위 자체 결정에 따라 수사기관으로 통보된 거로 알고 있다”고 밝힌 사실을 보도했다.

해당 총영사는 최근 귀국해 경찰 조사를 받고 있다.

피해 여성 직원은 지난해에도 A 총영사에게 성추행을 당했다고 제보했으나, 여부가 확인되지 않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결국 최근에 국민권익위에 직접 피해 상황을 신고하게 됐다.

외교부 관계자는 해당 피해 여성 직원이 외교부에 구체적인 피해 사실을 설명하지는 않았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경찰 수사 결과를 통보받는 대로 해당 총영사에게 합당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말했다.

총영사는 해외동포·자국민의 보호·영사 업무, 수출 촉진과 투자 증진 등 경제 관련 업무를 총괄한다. 일본의 경제 보복으로 인해 악화한 현재의 한·일 관계를 개선할 의무가 있는 중책이다.

한편, 외교부의 성폭력 문제는 여러 차례 불거져왔다. 지난 4월 외교부 사무관이 결혼정보회사를 통해 만난 여성을 성추행한 혐의로 경찰에 입건됐다. 지난 22일에는 김문환 전 주에티오피아대사가 부사 직원에게 성폭력을 휘두른 혐의로 징역 1년 실형을 확정받았다. 또한 김 전 대사의 혐의는 2017년 7월 에티오피아 주재 대사관에서 벌어진 외교관의 여성 직원 성폭행 사건을 조사하던 중 드러났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에티오피아 주재 외교관의 성폭행 혐의를 들은 2017년 당시 “성 비위 문제에 대해서는 무관용 원칙, 관련 규정 법령에 따라 엄중히 조치할 것을 말씀드린다”고 노사협력위원회 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