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시의회, 김모 의원 징계 착수

더불어민주당 전남도당은 제명

25일 오전 전남 목포시의회 본회의장 앞에서 목포지역 시민사회단체 회원들이 '성희롱 가해 의원'의 제명을 요구하는 피켓시위를 갖고 있다. / 뉴시스
25일 오전 전남 목포시의회 본회의장 앞에서 목포지역 시민사회단체 회원들이 '성희롱 가해 의원'의 제명을 요구하는 피켓시위를 갖고 있다. / 뉴시스

전남 목포시의회가 동료 여성의원을 상습적으로 성희롱 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김모 의원(초선)에 대한 징계 절차에 돌입했다. 김 의원이 소속된 더불어민주당 전남도당은 앞서 당원자격을 박탈했다.

목포시의회는 25일 오전 제349회 임시회 본회의를 열고 ‘목포시의원 윤리특별위원회 구성과 위원 선임, 징계 요구의 건’등을 의결했다.

윤리특위는 당사자로부터 소명자료 등을 제출받아 진위 여부 등을 파악하고 또 변호사와 시민단체 등의 의견을 청취한다는 방침이다.

이재용 윤리특위 위원장은 “특위 활동기간은 20일이지만 피해자의 2차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결정을 도출해 내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지역 시민사회단체는 목포시의회 윤리특위의 활동에 대한 우려를 나타냈다.

가해자와 피해자 모두 예결위 소속이며 성희롱 발생 당시 수수방관했던 동료 예결위 의원들이 윤리특위에 포함됐다는 것이다.

목포시의회의 한 여성 의원은 김 의원이 피해자에게 성희롱 발언을 한 것이 한 두차례가 아니며, 이 때문에 피해자가 여러 차례에 걸쳐 눈물 흘리는 것을 직접 목격했다고 증언한 것으로 알려졌다.

시민단체의 한 관계자는 “시의회의 결정이 제식구 감싸기라는 비난을 받아서는 절대 안된다”면서 “해당 의원은 제명돼야 하며 그렇지 않을 경우 의원 전원사퇴를 요구해야 한다는 것이 개인 의견이다”고 말했다.

한편, 민주당 전남도당은 최근 윤리심판위원회를 열어 성희롱 파문에 휩싸인 김 의원에 대한 제명을 의결하고 당원자격을 박탈했다.

또 지난 18일 목포여성인권센터 등 목포지역 19개 시민사회단체는 목포시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 의원에 대한 ‘의원직 제명’을 촉구했다.

앞서 17일 우기종 더불어민주당 목포지역위원장은 입장문을 통해 “동료 시의원에 대한 부적절한 언행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한다”면서 “이번 일은 있을 수 없고, 있어서도 안 될 일이며, 결코 용납될 수 없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