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대목동병원은 김영주 산부인과 교수팀이 이화 출생 및 성장 코호트 연구에서 7~9세 90명의 아동과 모성을 대상으로 제대혈 유전자와 체질량 지수를 비교 분석한 결과 이 같은 결과가 나왔다고 24일 밝혔다.사진은 김영주 이대목동병원 산부인과 교수. ⓒ이대목동병원

아기의 탯줄에서 나온 혈액인 제대혈 유전자를 통해 어린이의 비만을 예측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이대목동병원은 김영주 산부인과 교수팀이 이화 출생 및 성장 코호트 연구에서 7~9세 90명의 아동과 모성을 대상으로 제대혈 유전자와 체질량 지수를 비교 분석한 결과 이 같은 결과가 나왔다고 24일 밝혔다.

연구팀은 모성의 혈액에서 식이조절 유전자인 ‘멜라노코르틴 4 수용체’(MC4R)와 지방생성 관련 유전자인 ‘간세포 핵인자 4알파’(HNF4A)를 대상으로 발현에 영향을 주는 메틸화를, 아동의 혈액에서는 혈액 내 중성지방인 ‘트리클리세라이드’(TG) 수준을 분석했다. 그 결과 TG 수준이 높은 아동에서는 TG 수준이 낮은 아동에 비해 체질량 지수가 증가하는 반면 MC4R과 HNF4IN 유전자의 메틸화는 낮게 나타났다.

유전자 메틸화의 변화는 좋지 않은 자궁 내 환경에 의해 나타나는 것으로, 이러한 환경에서 태어난 아기가 성인이 되었을 때 만성질환 유병율이 높아진다는 것이 학계의 정설이지만 이를 명확히 규명한 연구 결과가 없는 상황이다.

김영주 교수는 "관련 연구가 드문 상황에서 이번 출생 시 제대혈 유전자의 메틸화 변화가 어린 시절의 신진 대사에 영향을 준다는 연구 결과를 도출한 것은 매우 중요하다"며 "이번 연구를 통해 향후 제대혈의 MC4R과 HNF4 유전자의 메틸화를 이용해 아동의 비만 예측이 가능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